과학 기술의 발달, 정보화 및 세계화로 문화 간 교류 및 상호 의존도가 증가하면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합리적으로 대안을 모색하는 세계 시민의 자질 개발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화를 종교, 언어, 인종, 지역 등 여러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이 과정에서 서로 다른 문화권을 판단하는 가치 기준이나 문화별로 달라지는 인간관계, 인간과 자연환경의 관계, 삶에 대한 철학 등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접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비교 문화적 관점을 적용해 보는 기회를 통하여 문화 변동과 문화 접촉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비교 문화’ 과목에서는 타 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국제 사회의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며 합리적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위해 직간접적인 다문화 체험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타 문화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비교 문화’ 과목은 문화 및 비교 문화 연구 방법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권의 문화를 비교하고, 제도, 관습,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 부적응 또는 문화 충격을 극복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권의 문화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 획득, 조사 및 탐구, 분석 및 해석, 평가 및 의사 결정, 참여 및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비교 문화’ 과목에서는 국제 사회 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 능력, 문화적 갈등 및 문제에 대한 합리적 해결 능력,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창의융합 사고 능력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국제 사회 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 능력은 문화적 다양성과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고, 국제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문화적 갈등 및 문제에 대한 합리적 해결 능력은 국제 사회의 문화적 갈등 및 문제를 균형적 시각에서 인식하고,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능력이다.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은 문화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협력적 태도를 기반으로 타인과 상호 작용하는 능력이다. 창의융합 사고 능력은 국제 사회의 문화적 현상과 문제를 새로운 시각 및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글로벌 공동체 발전에 도움을 주는 아이디어를 생산하거나 미래 사회 핵심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다.
영역 |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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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의미와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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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비교의 관점 | ||||
문화 연구의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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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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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제도와 문화 | ||||
환경과 문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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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변화와 문화 변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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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충격과 문화 적응 | ||||
문화의 동질화와 문화 창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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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권의 분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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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문화 비교 | ||||
상징 문화 비교 | ||||
하위문화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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