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과 비평’은 영화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 평가의 적절한 기준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쓸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목이다. 영화는 정치, 역사, 경제, 철학 등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작품의 의미와 맥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습자의 영화 감상을 통해 매체의 특성과 표현 방식을 폭 넓게 파악하고 영화와 사회와의 관계, 기술적 발전이 미학 체계에 미친 영향 등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감독뿐 아니라 작품과 소통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영화 감상과 비평’ 탐구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분석력, 창의적 사고 능력과 같은 과목의 역량을 계발하게 된다. 창의적 사고 능력은 영화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시각적인 인지를 통해 살펴 본 현상을 다양하게 해석하고 이를 또 다른 현상들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영화가 기본적으로 사회의 다양한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일한 테마에서도 다양한 의견과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이 역량은 ‘영화 감상과 비평’ 과목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량이라 말할 수 있다. 분석력은 정보와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함으로써 자료와 정보에 내재된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화에서 표현하고 있는 여러 문제를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영역 | 하위 영역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감상과 비평의 이해 | 감상과 비평의 의의 | 영화의 감상은 스토리의 해석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의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이다 | 감상과 비평의 목적 |
|
감상과 비평의 비교 | ||||
감상과 비평의 태도 | 영화 감상은 영화 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를 보고, 읽고, 감상문을 쓰는 작업을 창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효과적인 영화 감상과 비평 | ||
영화를 보고 읽고 쓰다 | ||||
감상과 비평의 실제 | 감상과 비평의 사례 | 영화 감상은 역사, 사회, 예술, 대중 등 다양한 관점에서 영화를 보고 해석한다. | 영화와 사회 | |
영화와 역사 | ||||
영화와 대중 | ||||
영화와 예술 | ||||
감상문 쓰기 | 영화 감상은 자신을 표현하고 더 나아가 사회를 이해하고 미래를 상상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까지 학습의 공간을 확장한다. | 감상문 쓰기의 기초 | ||
단편영화 감상문 쓰기 | ||||
장편영화 감상문 쓰기 |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