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

  • 자료제공 정책기획과, 재정복지과, 해양교육원, 특수교육원, 교육연구정보원, 영동고등학교
  • 보도일자 2023/06/07
  • 조회수658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06.08.
  • 연락처 043-290-2025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1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2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3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4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5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6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7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8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9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10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11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12 이미지
[2023. 6. 7.(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외 5건13 이미지

 

1.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지자체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한 소통·협력 행보 마무리

- 2023. 충북 교육발전 정책간담회 종료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지난 221() 단양군에서 시작하여 6 7() 증평군을 마지막으로 5개월 간 이어온 10개 시군 지자체와 소통협력의 교육거버넌스 추진을 위한 충북 교육발전 정책간담회를 마무리한다고 7일 밝혔다.

충북교육발전 정책간담회는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간 지역별 공동협력사업에 대해 교육감이 직접 각 지역을 찾아 지자체장 및 교육장 등과 현안을 협의하는 것으로 2016년부터 충청북도교육청이 추진해온 사업이다.

이번 정책간담회서 논의한 공동협력사업은 교육청 소관으로는 행복교육지구 업무협약 체결 1진로진학 관련 협력 2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운영 협력 6광역단위 발명체험 교육관 설립 1작은학교 살리기 2기타 5건 등 17개 사업이며,

지방자치단체 소관으로는 주민유치 협조 관련 5기관설립 관련 4 청소년 활동지원 관련 2, 늘봄학교 관련 2, 폐교활용 및 시설대관 관련 2, 통학구역 관련 2, 기타 6건 등 23개 사업으로 총 40개 사업이다.

한백순 정책기획과장은 이번 정책간담회를 통해 “10개 시군별 특색있는 협력사업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적극적인 협력 약속을 통한 공동의 노력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모든 참석자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공감동행교육 실현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의 다양한 협력방안을 발굴하고, 상생하는 교육거버넌스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지막으로 개최된 증평교육발전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는 공동협력사업으로 교육청은 친환경 우수 농산물 지원사업 확대군청은 증평 송산지구 초등학교 신설등을 건의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2. 충북교육청, 교육복지 안전망 강화를 위한 관리자 연수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7() 교육복지 안전망 강화를 위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관리자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관리자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단재교육연수원에서 대면으로 진행하였으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지정학교 107개교 학교장 및 행정실장, 지역교육지원청 소관 업무 담당 과장 및 센터장 등 총 230여 명을 대상으로 했다.

교육복지로 모든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주제로 하는 이번 연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관리자의 사업 이해를 위해 사업 전반과 학교의 역할 및 기능, 복지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강사로 초빙된 박경현 샘교육복지연구소장 겸 학교사회복지사협회장은 영어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로 학교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감 있는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교육과 복지를 넘나들며 학생 한 명 한 명이 빛날 수 있는 맞춤형 지원에 대한 도움을 주었다.

홍만표 행정국장은 도내 학생을 중심으로 맞춤형 지원을 지속하고 균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며 교육격차를 완화하겠다.”라며, “각 지역의 특성 및 상황을 반영한 교육복지사업을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여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맞춤형으로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3. 해양교육원, 수상사고대응 유관기관 합동모의훈련 실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해양교육원(원장 이의연)은 해양체험활동 안전사고 발생 시 유관기관 간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갖추고자 해양체험활동 수상 사고대응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대천해수욕장에 위치한 4개 수련기관(충북해양교육원,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충남해양수련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대천임해교육원)과 보령해양경찰서, 보령소방서가 합동으로 67()부터 9()까지 대천해수욕장 분수광장 및 인근 바다에서 진행되고 있다.

해양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실전 모의 훈련을 하는 이번 훈련은 갑작스런 기상악화 발생으로 조난을 당한 상황을 설정하여 비상연락체계에 따른 구조요청 구조 및 환자 파악 응급처치 및 후송 훈련이 진행되며, 실종자 발생에 따른 합동구조 훈련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이의연 해양교육원장은 해양체험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며, 수상사고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해양체험 활동을 이어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4. 특수교육원, 특수교육대상학생 대학으로의 힘찬 도약!

- 특수교육대상학생 2024학년도 대학입학설명회 개최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이혜경)67(),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대학진학을 위한 고민 눔과 다양한 대학입시 정보를 제공하고자 대학입학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고등학교전공과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지도교사, 진로전담교사, 대학관계자 등 총 150여명이 참석하였다.

한경국립대학교 양조국 교수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진로진학 전문가들의 발제가 이어졌으며, 오전에는 대학으로 가는 길이란 주제로 대학입학 포럼을 개최하였다.

특히, 대학에 진학한 장애 대학생과 학부모의 대학입학 사례 발표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오후에는 충북대학교와 청주교육대학교를 비롯한 총 15개 대학교 부스에서 장애학생지원센터와 각 대학 입학사정관과의 대학별 1:1 직접 상담을 통해 장애학생 특별전형, 원활한 대학생활을 위한 대학 내 지원, 졸업생의 취업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는 개별적인 맞춤형 지원을 통해 대학 진학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문적인 호기심에 대한 접근성 그리고 고등학교 이후 교육의 연속성을 지속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학입학설명회에 참석한 학생은 진로선택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나의 강점을 바탕으로 나에게 맞는 학과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소감을 말했다.

이혜경 특수교육원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환경과 지원 체계를 제공하는데 힘쓰겠다.”며 소회를 밝혔다.



5. 충북교육연구정보원, 청렴 봉사활동 실시

- 코로나19 극복 농촌일손돕기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원장 백우정)7(), 음성군 소이면에 위치한 과수 농가를 찾아 청렴 봉사활동으로 농촌 일손 돕기를 실시하였다.

이날 직원 25명은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과수 농가를 찾아 복숭아 봉지를 씌우며 서툰 손길이지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고자 구슬땀을 흘렸다.

특히, 봉사활동의 취지에 맞도록 농가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점심식사, 간식, 작업도구도 자체적으로 준비하여 봉사활동에 대한 세심한 준비를 하였다.

농가 주민은 요즘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농번기로 일손이 부족한 시기에 이번 봉사활동으로 도움을 주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백우정 원장은 농촌의 인력난이 심각해져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봉사활동을 갖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청렴의 의지를 실천하는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6. 영동고, 동행 100일 기념 교육활동 운영

- 함께하는 영동고, 동행 100(百日) -


영동고등학교(교장 이철우)2023학년도를 시작한지 100일인 67() 맞이하여 함께하는 영동고, 동행 100(百日)이라는 주제로 특별한 백일잔치를 열었다.

먼저, ‘함께하는 등굣길 캠페인 활동으로 학생들의 학업, 불확실한 진로 등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교직원들은 아침맞이로 격려를 아끼지 않았고, 학생자치회에서는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학교생활 실천의 함께하는 안전한 학교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100일의 감사한 마음을 나누는 활동으로 건강하게 100일을 지낸 자신에게 스스로 칭찬하기 활동과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봉사해 주시는 방역안전 지킴이 선생님께는 백일떡을,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을 배송해 주시는 택배 기사님께 감사함을 나누기 위해 간식 부스를 마련하여 나눔을 실천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함께하는 수업나눔으로 학부모 수업 공개 및 학습 공동체 수업 나눔을 전교과, 전학년 실시하여 수업에 대한 참여 기회 확대와 나눔과 성찰에 교실 수업개선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격려와 지원을 통한 공감 교육 실현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날 오후에는 2023학년도 31일자로 영동고에 첫 교단을 밟은 신규 교사의 100일이 되는 날을 축하하고, 전문성 향상 및 자긍심 교취를 도모하기 위해 신규교사와 함께하는 소통, 티키타카라는 주제로 작지만 특별한 행사를 마련했다.

새내기 교사가 임용 후 첫 100일 동안 쉽지 않은 적응 기간을 무탈하게 마치고 좋은 교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음을 축하해 주기 위해 기획하였으며, 선배 교사들이 100일을 축하해주며 교직관 등에 대해 토의를 나누었다.

자치회의 한 학생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풍습의 의미를 담고 지역과 함께 모두가 나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안전한 나, 학교, 지역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성장하겠다.”라고 다짐하였으며,

이날 행사를 함께한 신규교사들은 오늘의 따뜻한 감동을 축하해 준 모든 분들과 함께 나누고, 항상 초심을 기억하며, 처음과 같은 자세로 학생들 한 명 한 명을 품는 교사가 되겠다.”라고 답했다.

이철우 영동고등학교장은 앞으로도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지역의 삶과 함께 성장하는 동행의 민주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