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충청북도학교안전공제회 이사장에 김진균 청주시 체육회장 임명

충북교육청, 충청북도학교안전공제회 이사장에 김진균 청주시 체육회장 임명- 학교 현장경험이 풍부한 이사장 임명으로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신속·적정 보상 기대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24일(수), 천범산 전 부교육감의 전출로 공석이 된 충청북도학교안전공제회 이사장에 김진균(61세) 청주시 체육회장을 선임하기로 하였다.도교육청은 최근 공제회의 학교 안전 관련 업무가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학교 현장을 잘 아는 교육계 출신 외부 인사를 이사장으로 영입하기로 했다. 그동안 공제회 이사장은 부교육감이 맡아 왔다.전국 시․도 학교안전공제회 가운데 외부 인사가 이사장을 맡는 지역은 충남, 경북, 강원, 서울 등 8곳이다.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계 출신 외부 인사가 이사장을 맡으면 공제회 업무의 효율성 등이 높아질 것이다.”라며, “특히 여행자공제사업, 교원보호공제사업 등 학교안전공제회가 전문성을 요구하는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면서 학교 현장 전문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고 말했다.김진균 회장은 봉명중학교장과 충청북도 교원단체총연합회장 등을 거쳤다. 이사장 임기는 천범산 전 부교육감의 잔여 임기인 내년 8월 31일까지다.참고로, 충청북도학교안전공제회는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보상 공제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도교육청이 설립한 특수법인이다.

2024-07-25
더보기
more전체 더보기

교육지원청

청주교육지원청,“청렴교육”

청주교육지원청,“청렴교육”- 삶의 기반이 되는 청렴 청주교육 실현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준)은 7월 22일(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삶의 기반이 되는 청렴 청주교육 실현을 위한 청렴교육을 실시하였다.이날 교육은 지역 출신의 청렴연수원 전문강사 재미있는 교육컨설팅 대표 정승호 강사가 초빙되어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직무상 갑질 금지 관련 규정을 포함한 공무원 행동강령 등에 대해 공직자가 체감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알기 쉽게 교육하였으며, 지역사회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구성된 제4기 청주 청렴서포터즈도 함께 참여하여 청렴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이 되었다.손기준 교육장은‘이번 청렴교육이 전 직원의 반부패 의지를 높이고 법에 따른 행위 기준을 자연스럽게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직무를 공정하고 청렴하게 수행하며, 관행적인 갑질문화를 근절하여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024-07-23
더보기
more전체 더보기

직속기관

[국제교육원] 영어‧제2외국어 교원 연수 국내외로 활발하게 진행중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영어‧제2외국어 교원 연수 국내외로 활발하게 진행중- 방학 중 영어와 제2외국어 교사 성장 돕는다-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에서는 여름 방학 기간 도내 초․중등 교원 15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국내‧외 영어 및 제2외국어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우선‘영어권국가 교육과정 체험 국외연수’는 초‧중등 영어교사 16명을 대상으로 호주 시드니 맥쿼리대학교에서 8월 14일까지 25일간 운영한다. 참가 교사들은 영어 TESOL 이수 및 최신 영어 교수학습법 특강, 현지 초‧중등 학교와 교육기관 방문 등을 통해 전문가 피드백을 강화한 현장 영어 교수법을 경험하고, 호주 교육과정을 폭넓게 이해할 기회를 갖는다.제2외국어 교사 대상 국외연수로는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교육비 전액을 지원하는‘문화협정 제2외국어 교원 국외연수’에 9명, 충청북도국제교육원에서 교육비를 지원하는‘제2외국어 교사 현지 어학연수’에 3명이 참가하여 8월 18일까지 중국, 일본, 독일 교육기관에서 외국어 의사소통 역량 함양, 수업 전문성 신장, 각국의 사회‧문화 이해 등 의미 있는 경험을 한다.국내 연수로는 국립공주대 사범대학교육연수원 위탁‘중등 영어교사 단기 직무연수(30시간)’를 영어교사 20명 대상으로 8월 5일부터 운영하며, 대학교수와 전문가를 초빙하여 AI 활용 교수학습, 서술형 평가 설계 등 영어 수업 및 평가 전문성을 함양한다. 한편, 방학동안 본원 4개 운영팀 주관‘교원 외국어(영어) 직무연수(15시간)’에 초‧중등 교사 72명,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 위탁‘초등 영어 단기 직무연수(30시간)’에 30명, 총 102명이 참가하였다.이광우 원장은‘방학 중 국내외에서 운영하는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새로운 교수법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우리 수업현장에 적용하면 우리 학생들의 언어 능력과 학업 성취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교사들이 미래교육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실력다짐 충북교육을 위해 앞장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7-25
더보기
more전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