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상생과 협력으로 작은 학교 빛깔 더하기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05.30.
  • 조회수200
상생과 협력으로 작은 학교 빛깔 더하기 1 이미지

청주 소규모학교 이음 공동교육과정 운영

상생과 협력으로 작은 학교 빛깔 더하기



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박재환)은 상생과 협력으로 작은 학교에 빛깔을 더하는 2023. 초등 소규모학교 이음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소규모학교 이음 공동교육과정은 학생수가 감소하고 있는 청주시 읍·면지역 6학급 이하의 소규모학교 간 학교이음, 교사이음, 학생이음 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구안 및 적용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기하고 교육활동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서로의 가용 자산을 활용하여 이웃학교 간 교육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공감 동행 교육으로 상생과 협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소규모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북이면 인근 소규모학교(북이초·대길초·석성초)는 문화·예술 특색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뮤지컬과 K-POP 댄스 공연 관람 및 숲 밧줄놀이와 산림체험 등 환경·생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함께하는 예술이음 운영교(신송초·동화초)는 학생자치회가 주관하여 한마음으로 노래부르기와 열림·울림·나눔의 클래식 공연 관람, 온작품 읽기 후 뮤지컬 공연 관람 등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교·교사·학생 간 이음 공동교육과정 운영하고 있다.

 

다같이 배우자! 현도 한바퀴(옥포초, 현도초)란 주제로 교과 및 창체 시간을 활용하여 생태환경 교육과정 운영 시수를 확보하여 텃밭을 활용한 꼬마 농부, 학교·마을 환경지킴이 활동 등 지역 연계 특색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북이초등학교 조현경 선생님은 학생이음으로 주변 학교 친구들과의 만남을 통해 관계의 폭을 넓힐 수 있었으며, 교사이음으로 수업 아이디어 및 정보를 공유하여 교육과정을 더욱 풍성하게 운영할 수 있었으며 업무 경감에도 도움이 되었다.”라고 이야기 하였다.

 

청주 초등 소규모학교 이음 공동교육과정은 소규모 학교의 장점은 살리고 취약점을 보완하는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변화 대응하는 충북형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