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

  • 자료제공 청주혜원학교, 음성교육도서관, 재정복지과, 꽃동네학교, 영동고, 국제교육원, 충북교육청 축구동호회, 유초등교육과
  • 보도일자 2023/03/27
  • 조회수440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03.27.
  • 연락처 043-290-2025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1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2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3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4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5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6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7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8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9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10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11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12 이미지
[2023. 3. 27.(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세계의 중심, 충북 미래학교! 힘찬 출발 외 7건13 이미지

 

1.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청주혜원학교 학교기업 

충북교육청 내 '어울림방' 카페 개점식 참석

- 바리스타 꿈 충북교육청 '어울림방' 에서 키워요 -

 

청주혜원학교(교장 남경희)327() 오전 1030분에 충북교육청 행복관에서 윤건영 교육감과 학교관계자,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혜원학교 학교기업 어울림방카페 개점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형식적인 행사를 지양하고 간소하게 차()담회 형식으로 현장실습을 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격려하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특수학교 학교기업은 꽃동네학교 제과제빵, 청주맹학교 천연비누와 생활도예 종목이 지정되어 운영 중이며 이번에 청주혜원학교를 바리스타 종목의 학교기업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5년부터 운영되던 어울림방 카페는 올해부터 공립 특수학교인 청주혜원학교 학교기업으로 운영하게 되면서 실제 직업현장과 동일한 환경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직업훈련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특히, 청주혜원학교의 학생 뿐만 아니라, 인근 특수학교 및 고등학교의 대상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하며 사회에서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충청북도교육청의 직원 및 방문객들이 어울림방 카페를 이용하면서 장애인권 감수성 향상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장애이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경희 청주혜원학교장은 충북교육청에서 바리스타 실습 공간으로 어울림방 카페를 마련해줘서 감사하며, 장애학생들에게 현장과 같은 환경에서 직업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다리가 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건영 교육감은 현장실습 참여 학생들을 격려하며 작은 공간이지만 큰 꿈을 키우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고, 앞으로도 충북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 및 직업 교육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안정적인 실습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2.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음성교육도서관 공간혁신 복합공간 리모델링 개관식 참석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3월 27일(월) 교육문화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한 음성교육도서관 개관식에 참석하였다.

 

 

 

3. 충북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 수검

- 27일부터 8일간, 본청직속기관교육지원청 대상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327()부터 43()까지 8일간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를 받는다고 밝혔다.

결산검사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결산보고서를 지방의회에 제출하기 전에 의회가 선임한 결산검사위원이 결산서 확인과 재정집행의 적정 여부 등을 회계 검사하는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연도의 예산편성과 재정운영에 반영하게 된다.

결산검사 위원은 지난 315일 충청북도의회에서 선임되었으며, 도의원 3(김꽃임, 박진희, 박용규), 대학교수, 공인회계사, 세무사, 성인지결산전문가, 전직 공무원 등 총 10명이다.

결산검사 범위는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기금결산 재무제표 성인지 결산 성과보고서 등이다.

이번 결산검사 결과는 531일까지 결산서와 함께 도의회에 제출되며, 6월에 열리는 제409회 정례회에서 결산승인을 받게 된다.

한명수 재정복지과장은 결산검사는 지난 예산운영 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계기라며, “이번 결산검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은 적극적으로 개선보완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4. 꽃동네학교 학생 13충북소년체육대회(e스포츠) 충북 대표 자격 얻어

 

성 꽃동네학교(교장 김봉수)24() 우석대학교 진천캠퍼스에서 개최된 제52회 충북소년체육대회 e스포츠 부문에서 13명의 학생이 입상 및 충북 대표가 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고 전하였다.

이번 대회는 제52회 충북소년체육대회와 제17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도대표 선발전을 겸하여 실시되었다.

올해 새롭게 신설된 닌텐도 볼링을 포함한 4종목(닌텐도 볼링, 닌텐도 테니스, 피파온라인4,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이 지적(발달)장애와 지체 및 청각장애 두 유형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꽃동네학교에서는 15명의 선수가 이번 대회에 참가하였다.

초등부에 출전하여 3학년 이창성(닌텐도 볼링 1, 피파온라인4 3) 5학년 박호선(닌텐도 볼링 3) 6학년 김순빈(닌텐도 테니스 1, 피파온라인4 1) 6학년 최호수(카트라이더 드리프트 1, 닌텐도 테니스 3) 6학년 김한솔(닌텐도 테니스 2, 피파온라인4 2) 6학년 박주천(닌텐도 볼링 2, 카트라이더 2) 6학년 신윤정(닌텐도 테니스 2,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3) 6학년 유준희(카트라이더 드리프트 3) 학생 등 8명이 입상하였으며,

또한, 중학교부는 2학년 김수정(닌텐도 테니스 1,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1) 2학년 이영찬(피파온라인4 1, 닌텐도 테니스 2) 2학년 김정순(닌텐도 볼링 1,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 학생 등 3명이 입상하였다.

아울러, 고등학교부는 1학년 김수진(닌텐도 볼링 3) 2학년 김우주(닌텐도 볼링 3) 학생 2명이 입상하여 총 13명 학생이 충북을 대표하여 5월 울산에서 개최되는 제17회 전국장애학생체전에 출전하게 된다.

김봉수 꽃동네학교장은 경기에 참여한 모든 선수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5월에 열릴 전국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학교 차원에서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5. 영동고,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나무 심기 행사 실시

 

영동고등학교(교장 이철우)27(),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학년 학생들이 교내에서 나무심기 행사를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교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탄소 중립 학교 운영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환경 보호와 생태계 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기획되었다.

식목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나무를 심는 것과 나무를 키우는 방법 등을 알아가며, 환경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학교 문화 확산을 위해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철우 영동고등학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환경공동체를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이번에 심은 나무가 미래에 교정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듯이 학생들이 미래에 나라를 이끄는 동력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영동고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지속가능한 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6. 국제교육원, 영어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실 운영

- 지속가능한 미래, 우리가 만들어요!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세계시민성 함양을 목표로 영어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실을 운영한다.

청주 소재 초등학교 6학년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327()부터 524()까지 8기로 운영하며 기수별 3일 동안 총 432명의 학생들이 참여한다.

영어로 배우는 세계시민교실은 팀 활동 필터를 이용한 깨끗한 물 만들기 창의적 문제해결 긍정적인 마음가짐 작은 실천으로 세상 바꾸기 창의융합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이 영어로 소통하며 환경·협동·문화다양성·실천의 중요성을 배우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방법을 실천하도록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제공한다.

1기에 참여하고 있는 한 학생은 원어민 선생님과 영어로 활동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어요. 더러워진 물을 깨끗한 물로 만드는 실험도 했는데 영어도 배우고 일상생활 속에서 물을 절약하는 방법도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어요.”라고 말했다.

이광우 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충북의 학생들이 영어 의사소통역량을 기를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진정한 세계시민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하반기에는 청주시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7. 충북교육청축구동호회

25회 청주시장기차지 직장대항 축구대회 참가하여 3등 차지

 

충청북도교육청 축구동호회(단장 한명수, 회장 신원호)는 지난 25()부터 26()까지 양일간에 걸쳐 용정축구공원에서 개최된 제25회 청주시장기차지 직장축구대회에 충청북도교육청을 대표하여 참가하였다.

청주시장기차지 직장대항축구대회는 올해로 25회째를 맞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2년 동안 열리지 못했었다.

충청북도교육청을 비롯하여 청주시청, 경찰청 등 공공기관과 하이닉스, LG화학 등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직장축구동호회 12개 팀이 각 직장을 대표하여 참가하였다.

올해 대회에서 충청북도교육청축구동호회는 첫 상대인 보쉬전장을 20으로 이기고, 두 번째 네패스와의 경기에서는 31으로 이겨 2연승으로 4강에 진출하였다.

하지만, 4강전에서 충북교육청축구동호회는 우승을 한 청주시청과 맞붙어 아쉽게 져 3위로 대회를 마쳤다.

한명수 축구동호회 단장은 충북교육FC(충청북도교육청축구동호회) 회원 모두가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추며 훈련한 결과 이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 같다.”향후, 교육부장관기 대회 등에서 충북교육청을 대표해서 나가는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충청북도교육청축구동호회는 56명의 회원들이 매주 토요일 오전 흥덕축구공원과 용정축구공원에서 축구로 건강을 다지며,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돈독게 하고 있으며, 명절에는 사회복지시설인 늘푸른아동원을 방문하여 위문물품을 지원하는 등 동호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

 

 

8. 충북교육청, 5년간의 우수 인재 육성 대장정

AI·BIO·IT 2,700명 우수인재 키운다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027년도에 설립 예정인 국립 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에 도내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SWAI 분야 등의 영재학생을 5년간 27백여 명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SWAI 영재 키우기 5년 계획: ’23450’24500’25550’26600’27600

도교육청은 지난 해까지 19개 학교 및 기관에서 도내 SWAI 분야의 영재를 키우기 위해 24개 학급 350여 명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아울러, 지난해에는 충북교육연구정보원부설영재교육원에 SWAI 사사교육반**을 추가로 신설하여 영재교육 강화를 위해 앞장섰다.

** 사사교육반: SWAI 등 한 분야에 대해 깊게 연구하는 반

특히 지난 22()에는 충북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열어 청교대부설AI영재교육원 2개 반, 지역영재학급 5개 반 7개 반을 신설하여 SWAI 분야 영재학급을 올해는 31학급 450여 명으로 운영하고, 매년 확대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영재교육진흥위원회 위원장인 천범산 부교육감은 GPT 등과 같이 SWAI기술이 급속히 발달함에 따라 미래를 이끌 영재교육도 수학과학을 기반으로 SWAI 분야로 확대되어야 한다.”라며 충북 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의 개교(2027. 3월 예정) 시점에 맞추어 우리 지역의 SWAI 인재 양성을 확대할 시점이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노벨상 수상국의 우수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직접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충북 글로컬 영재 노벨 리더키움 해외프로젝트를 영재 학생 및 영재담당교사를 대상으로 102() ~ 1011() 실시할 예정이다.

채숙희 유초등교육과장은 충북 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에 우리 지역 학생이 많이 입학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는 학생의 역량을 키우는 시스템을 강화하고, 외부적으로는 KAIST 등 기관들과 소통협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청주 오송읍에 설립 예정인 KAIST 부설 국립 AI 바이오 영재학교는 AI, BIO, IT 등 첨단 산업 분야를 이끌어갈 리더를 양성할 계획이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