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충북교육청, 'IB 학교 결과 공유 워크숍' 개최

  • 작성자 중등교육과
  • 작성일자2026.01.02.
  • 조회수25

워크숍1209
▲ 충북교육청이 10일 교육연구정보원 세미나실에서 ‘2025 IB학교 결과 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 충북교육청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 충북교육청이 충북 IB 학교의 실제 운영사례를 나누며 학교현장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충북교육청은 10일 교육연구정보원 세미나실에서 ‘2025 IB학교 결과 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IB 학교 교원과 IB 교육에 관심있는 초·중·고 교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초등과 중등으로 나눠 발표세션이 진행됐다.

초등분야에서는 ▷동주초 ▷감곡초 ▷증평초 ▷충주중앙탑초 등 4개 학교가 참여해 학교현장의 적용과정, 탐구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등을 공유했다.

중등 분야에서는 ▷금천중 ▷충주미덕중 ▷일신여고 ▷단재고 등 4개 학교가 학생주도 프로젝트, 교원연수, 교육활동과 운영과정 등을 소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홍정아 IB 한국 사업개발 매니저가 ‘IB 프로그램의 이해, 한국 IB의 도전과 미래’를 주제로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본질과 도입의의, 향후 전망 등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____PHOTO____d6d1341천fb46cdbf72c0d0c90a695e____##}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재단인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IBO)에서 개발 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사고중심 프로젝트 기반 수업이 이뤄지는 게 특징이다.

IB학교 인증 과정은 준비학교로 시작해 관심학교, 후보학교를 거쳐 IBO전문가 현장실사를 통해 검증을 통과하면 최종 ‘월드스쿨’로 승격받게 된다.

현재 월드스쿨 준비를 하고 있는 충북 IB 후보학교는 초등학교 3곳(동주초·감곡초·증평초)과 중학교 2곳(금천중·충주미덕중), 고등학교 2곳(단재고·일신여고) 등 총 7개 학교로 확대 운영중이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워크숍은 충북의 IB 학교들이 현장에서 만들어낸 변화와 성장 사례를 함께 나누는 뜻깊은 자리”라면서 “질문하고 탐구하며 주도성을 키우는 IB 프로그램 안착을 위해 학교 현장과 소통하며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https://www.jbnews.com)

[원문자료] 충북교육청 'IB 학교 결과 공유 워크숍' 개최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