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등교육과

교과
과목

과목안내(보통교과) 전체보기

논술

과목 소개

논술은 지적 혹은 학문적 탐구 영역에서의 글쓰기라는 점에서 국어 교과목인 '화법과 작문'과도 구별되는 과목으로, 다양한 교과 학습 및 독서 활동 등을 통해 학습한 부분과 학문적 지식을 통합하여 논리적-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함양하는 교과 통합적 성격을 지닌다.

과목 역량

의사소통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정보 처리 역량, 문제 해결 역량

내용 체계

논술의 영역, 핵심개념, 내용에 관한 내용
영역 핵심개념 내용
논술과 비판적 사고 논술의 정의
  • 논술은 합리적 설득 및 지식의 수용과 전달을 위한 학문적 의사소통의 주된 양식이다.
논술과 비판적 사고
  • 논술은 비판적 사고와 깊은 관련이 있다.
  • 비판적 사고는 다양한 텍스트의 분석, 평가 및 새로운 텍스트의 산출에 필수적인 정신적 소양이다.
  • 논술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이 더욱 향상된다.
논술의 기능
  • 논술은 합리적 설득 및 학문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기능을 한다.
  • 논술은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하는 기능을 한다.
  • 논술은 심화 학습 기능을 한다.
  • 논술은 교과 통합적 지식 습득의 수단이다.
  • 논술은 자기 주도적 학습 양식이다.
분석적 글쓰기 분석글의 성격과 유형
  • 분석적 글쓰기는 텍스트의 핵심 내용 이해를 목적으로 분석하는 글쓰기이다.
  • 분석적 글쓰기는 󰡐단순 요약󰡑과 󰡐논증적 요약󰡑으로 구분된다.
단순 요약 지침과 적용
  • 단순 요약 대상에는 문자 텍스트와 비문자 텍스트가 있다.
  • 단순 요약문 작성 방법에는 핵심어를 활용하는 방식, 중복 내용을 삭제하는 방식, 여러 사례들을 포괄하는 방식 등이 있다.
논증적 요약 지침과 적용
  • 논증적 요약은 텍스트에서 현안, 핵심어, 주장, 근거 등을 찾아서 정리하는 글이다.
  • 논증적 요약 지침에 따라 분석적 글을 작성한다.
분석적 글쓰기의 표현 전략
  • 간결하고 명료하며 알기 쉽게 표현했는지 검토한다.
비판적 글쓰기 비판글의 성격과 유형
  • 비판글이란 텍스트가 지닌 논리적 결점이나 한계를 포착하여 비판적으로 서술하는 글이다.
  • 비판글에는 텍스트에 대한 비판에 그치는 글과 비판한 뒤 대안을 덧붙이는 글이 있다.
비판글 쓰기 지침과 적용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비판글 쓰기지침에 따라 검토한 내용을 정리하여 비판글을 작성한다.
대안 모색 및 제시방법
  • 글쓴이의 견해 또는 문제 해결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한다.
  •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정당화한다.
비판적 글쓰기의 표현 전략
  • 자신이 작성한 글에서 비판을 위한 비판 혹은 󰡐말꼬리잡기식󰡑비판이 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자신이 작성한 글의 표현이나 내용에서 인신 공격적 요소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자신이 작성한 글이 논의의 핵심을 벗어난 무익한 비판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이 작성한 글이 지나치게 추상적이거나 형식적인 비판에 그치지 않도록 한다.
문제 해결적 글쓰기 문제 해결적 글의 성격과 유형
  • 논술문은 하나의 문제 해결 과정, 즉 특정한 현안(혹은 논의 주제)과 관련하여 자신의 견해(혹은 해결책)를 정립하고, 이를 정당화(입증, 논증)함으로써 독자를 이성적으로 설득하는 글이다.
  • 논술문은 일반적으로 도입, 본론, 마무리로 구성된다.
  • 논술문에는 논의 주제가 확정되어 있는 유형과 스스로 설정하는 유형이 있다.
논술문 작성을 위한 탐구 과정
  • 논술문의 주제를 설정하기 위해 관심사로부터 현안 또는 논의 주제를 정한다.
  • 논술문의 현안 해결을 위한 자료들을 충분히 검색한다.
  • 논술문 작성을 위해 검색한 자료를 바탕으로 또는 창의적으로 잠정적 해결책을 도출한다.
  • 설정된 현안과 잠정적 해결책을 중심으로 개요를 작성한다.
논술문 작성 과정
  • 논술문의 도입부에는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주제를 소개하는 내용이 들어간다.
  • 논술문의 본론에서는 해결할 구체적인 문제 또는 세부 주제를 명확하게 정립한다.
  • 논술문의 본론에서는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여 해결책 또는 견해를 정당화한다.
  • 논술문의 본론에서는 해결책 또는 견해에 대한 예상 반론을 검토하고, 그에 대한 재반론을 기술한다.
  • 논술문의 마무리에서는 본론에서 다룬 구체적인 문제와 해결책 또는 견해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재진술할 수 있다.
  • 논술문의 마무리에서는 자신의 해결책(또는 견해)이 지니는 함축 또는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논술문의 퇴고와 수정
  • 논의 전개가 자연스러운지, 불명확한 표현이나 문장이 있는지, 문법적 오류가 없는지, 문맥이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있는지 검토한다.
자료 활용과 학습윤리 올바른 자료 활용법
  • 다양한 참고 자료의 신뢰도를 평가한다.
  • 신뢰할 만한 자료를 활용할 때는 올바로 인용 표시를 한다.
  • 주석을 달아 인용의 출처를 밝힌다.
  • 주석에서 언급된 인용 출처에 대한 참고 문헌 목록을 작성한다.
학습 윤리
  • 표절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 표절은 매우 부도덕한 행위임을 밝힌다.

관련 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금융학과, 회계학과, 세무학과, 소비자경제학과, 가정학과

연계 과목

경제, 경제수학, 사회문제탐구, 창의경영, 국제경제, 상업경제, 금융일반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