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고등학생들이 지금까지 교과별로 흩어져 있는 지식들의 근거와 자기 삶의 의미를 성찰하고, 자아 정체성과 시민적 연대의 관점에서 타인의 삶을 이해하여 공동의 삶을 살아가는 역량을 키우도록 하는 자기 교육의 과정이다.
비판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논변 역량, 가치 정립 역량, 타인과의 공감 및 연대 역량
영역 | 핵심개념 | 내용 |
---|---|---|
자아론 | 나의 공부 |
|
나의 삶 |
|
|
철학하는 삶 |
|
|
인간론 | 욕망과 이성 |
|
언어와 인간관계 |
|
|
생존과 실존 |
|
|
세계론 | 물질과 생명 |
|
타자와 사회 |
|
|
시간과 역사 |
|
|
가치론 | 존엄성과 인권 |
|
옳음 |
|
|
좋음과 아름다움 |
|
철학과, 미학과, 동양철학과, 윤리학과, 종교철학전공, 문화예술철학전공, 동양철학과, 심리철학과, 유학동양학과
고전 읽기, 고전과 윤리, 윤리와 사상, 과학사, 환경 등 모든 과목, 사회 탐구 방법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