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등교육과

교과
과목

과목안내(보통교과) 전체보기

철학

과목 소개

철학은 고등학생들이 지금까지 교과별로 흩어져 있는 지식들의 근거와 자기 삶의 의미를 성찰하고, 자아 정체성과 시민적 연대의 관점에서 타인의 삶을 이해하여 공동의 삶을 살아가는 역량을 키우도록 하는 자기 교육의 과정이다.

과목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논변 역량, 가치 정립 역량, 타인과의 공감 및 연대 역량

내용 체계

철학의 영역, 핵심개념, 내용에 관한 내용
영역 핵심개념 내용
자아론 나의 공부
  • 나에게 학교 공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배움과 사귐은 인간에게 즐거움을 주는가?
  • 배움이 인간에게 주는 능력은 무엇인가?
나의 삶
  • 지금의 나는 혼자만의 힘으로 되었는가?
  •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들 수 있는가?
철학하는 삶
  • 철학은 자유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
  • 자유로운 행동은 어떤 행동인가?
  • 삶의 한계상황이란 무엇인가?
인간론 욕망과 이성
  • 인간의 존재를 몸이나 마음 어느 하나로 규정할 수 있는가?
  • 인간의 욕망은 어디까지 적절한가?
  • 이성의 힘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언어와 인간관계
  •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가?
  • 타인의 말을 믿을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일까?
  • 어떤 경우에 언어가 폭력이 될 수 있는가?
생존과 실존
  • 혼자 사는 것만으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가?
  • 타인은 내 삶의 방해물인가, 자기실현의 조건인가?
  • 죽음은 삶의 끝인가?
세계론 물질과 생명
  • 우리는 왜 물질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 생명은 물질 현상인가 비(非)물질 현상인가?
  • '나'는 물질인가?
타자와 사회
  • 혼자 사는 것이 더 자유롭지 않은가?
  • 사회적 규범은 왜 필요한가?
  • 자유롭고 평등한 민주 사회의 조건은 무엇일까?
시간과 역사
  • 과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민족은 무엇이고, 민족의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나도 역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가?
가치론 존엄성과 인권
  • 특별한 역할이나 소임이 없는 인간이라도 왜 살려야 하는가?
  • 인권을 무시하면 무슨 일이 생기는가?
  •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의 신념이나 관습은 어느 정도 존중해야 하는가?
옳음
  • 옳지 않은 규칙을 거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진정한 평화는 어떤 상태인가?
  • '정의 없는 평화'나 '평화 없는 정의'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
좋음과 아름다움
  • 좋은 삶은 무엇인가?
  • 우리는 왜 아름답지 않은 것보다 아름다운 것을 더 좋아하는가?
  • 내가 아름답다고 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아름답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관련 학과

철학과, 미학과, 동양철학과, 윤리학과, 종교철학전공, 문화예술철학전공, 동양철학과, 심리철학과, 유학동양학과

연계 과목

고전 읽기, 고전과 윤리, 윤리와 사상, 과학사, 환경 등 모든 과목, 사회 탐구 방법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