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과목으로 고전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고전의 원문을 직접 읽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과정이 주된 학습의 과정이다. 다양한 고전에 나타난 인간, 인간의 삶, 도덕적 문제 등을 탐구함으로써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그리고 도덕적 상상력 등을 향상시키고 도덕적 앎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 동기와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자기 존중 및 관리 능력, 도덕적 사고 능력, 도덕적 대인 관계 능력,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영역 | 핵심가치 | 내용 요소 |
---|---|---|
자신과의 관계 | 성실 배려 정의 책임 |
|
타인과의 관계 |
|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
|
자연·초월과의 관계 |
|
교육, 역사, 철학, 윤리학, 종교학, 교양인문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외교학, 아동학, 가족학, 사회복지학, 언론 방송 매체학, 행정학, 인류학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