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등교육과

교과>
과목

과목안내(보통교과) 전체보기

세계사

과목 소개

세계사 과목은 인류가 출현한 선사 시대부터 오늘날의 세계화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걸어온 삶의 변화를 탐구함으로써 현재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학습자의 시야를 세계 전반으로 넓히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길러주기 위해 동아시아 지역, 서아시아·인도 지역, 유럽·아메리카 지역이 독자적인 문화권을 형성하는 과정을 다루고, 이들 지역이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되는 과정의 변화를 탐구한다.

과목 역량

역사 사실 이해,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역사적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 정체성과 상호 존중

내용 체계

세계사의 대주제, 소주제, 기능에 관한 내용
대주제 소주제 기능
인류의 출현과 문명의 발생
  • 세계사 학습의 필요성
  • 인류의 출현과 선사 문화
  • 문명의 발생
  • 역사 학습에 필요한 중요한 사실 기억하기
  • 역사 용어와 개념, 사실 간의 관계 이해하기
  •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 이해하기
  • 역사 사건이나 상황의 시간 순서 및 인과 관계 파악하기
  • 역사 자료의 분석을 통한 역사 사실 추론하기
  • 복합적인 역사 사실이나 역사적 상황 인식하기
  • 역사 자료에 담겨 있는 주요 내용을 분석하기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얻은 역사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 역사 탐구의 절차 제시와 적합한 사료 수집 및 방법 선택하기
  • 역사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 해석하기
  • 역사적인 갈등 관계 속에 내재된 주장이나 쟁점 인식하기
  • 역사 문제의 해결을 위한 질문 선정하기
  • 주어진 사실이나 자료를 토대로 역사적 상황을 추론하기
  •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여 역사적 사실이나 행위의 적절성 판단하기
  •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기르고, 주인의식과 책임의식 가지기
  • 우리 역사와 세계 역사의 이해를 통해 특수성과 보편성을 인정하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갖기
동아시아 지역의 역사
  •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
  • 동아시아 세계의 발전
  • 동아시아 세계의 변동
서아시아·인도 지역의 역사
  • 서아시아의 여러 제국과 이슬람 세계의 형성
  • 인도의 역사와 다양한 종교·문화의 출현
유럽·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 고대 지중해 세계
  • 유럽 세계의 형성과 동요
  • 유럽 세계의 변화
  •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제국주의와 두 차례 세계 대전
  • 제국주의와 민족 운동
  • 두 차례의 세계 대전
현대 세계의 변화
  • 냉전과 탈냉전
  • 21세기의 세계

관련 학과

고고학과, 동양사학과, 사학과, 사회과학부, 서양사학과, 신문방송학과, 신학과, 언론학부, 역사교육과, 역사문화학과, 역사콘텐츠학과, 인류학과, 인문학부, 역사철학과, 종교학과, 자유전공학부, 철학과, 커뮤니케이션학부, 한국사학과, 한국역사문화전공

연계 과목

동아시아사, 사회문제 탐구, 국제정치, 국제 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