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등교육과

교과
과목

과목안내(보통교과) 전체보기

고전 읽기

과목 소개

초·중·고 공통 과목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고전을 읽으며 통합적인 국어 능력과 교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로선택과목이다. 인문·예술, 사회·문화, 과학·기술, 문학 등의 분야의 다양한 고전을 제재로 하여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학문 활동이나 직업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2009 개정교육과정의 '고전'을 계승한 것으로 교과서가 제작되지 않는 과목이다. 이에 고전 작품의 선정 및 학습 활동의 구성 등에 있어 학습자 수준과 학교 여건에 맞게 다양한 수업 활동이 가능하다.

과목 역량

비판적·창의적 역량, 자료·정보·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내용 체계

고전 읽기의 영역, 핵심개념, 내용요소에 관한 내용
영역 핵심개념 내용 요소
고전의 가치
  • 고전의 지혜
  • 성찰적 독서
  • 고전의 특성
  • 고전 읽기의 중요성
고전의 수용
  • 정전으로서의 고전
  • 고전과 교양
  • 고전의 다양성
  • 고전을 통한 자아와 세계의 이해
  • 고전에 대한 가치 평가
  • 고전을 활용한 문제 해결
고전과 국어 능력
  • 고전의 표현 방법
  • 국어문화
  • 고전의 표현상 특징과 효과
  • 고전 읽기와 통합적 국어 활동
고전과 삶
  • 고전과 인성
  • 고전 읽기의 생활화
  • 고전 읽기의 생활화와 인성 함양

관련 학과

국어국문, 문예창작, 언론(미디어), 언어, 역사, 철학, 심리, 인류학 미학, 종교, 신학, 정치, 법, 교육, 사회, 문화인류, 고고학, 지리학, 정치, 외교 등

연계 과목

과학과제 연구, 음악사, 미술사, 무용의 이해 고전문학 감상, 현대문학 감상, 문예창작 입문, 연극의 이해, 연기, 연극 감상과 비평, 시나리오, 영화 감상과 비평, 심화영어 독해Ⅰ·Ⅱ, 외국어 독해와 작문Ⅰ·Ⅱ, 한국 사회의 이해, 사회과제 연구 등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