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등교육과

교과
과목

과목안내(보통교과) 전체보기

독서

과목 소개

2009 개정교육과정의 보통 교과 일반 과목이었던 '독서'에서 '독서'부분을 분리한 과목이다. '독서'는 초·중·고 공통 과목 '국어'의 읽기 영역을 심화 확장한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독서 경험을 통하여 지금까지 쌓아온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글을 폭넓게 읽어 삶을 풍부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과목 역량

비판적·창의적 역량, 자료·정보·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내용 체계

독서의 영역, 핵심개념, 내용요소에 관한 내용
영역 핵심개념 내용 요소
독서의 본질
  • 글과 독서의 가치
  • 상호 텍스트성
  • 글·책의 선택
  • 주제 통합적 독서
독서의 방법
  • 사실적 이해
  • 추론적 이해
  • 비판적 이해
  • 감상적 이해
  • 창의적 이해
  • 사실적 읽기
  • 추론적 읽기
  • 비판적 읽기
  • 감상적 읽기
  • 창의적 읽기
독서의 분야
  • 교양 독서
  • 매체 읽기
  • 인문·예술 분야의 글 읽기
  • 사회·문화 분야의 글 읽기
  • 과학·기술 분야의 글 읽기
  • 시대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독서의 태도
  • 독서 계획
  • 독서 활동
  • 자발적 독서 계획과 실천
  • 독서 문화에의 참여

관련 학과

국어국문, 문예창작, 언어, 역사, 철학, 심리, 인류학 미학, 종교, 신학, 정치, 법, 언론(미디어), 교육, 사회, 문화인류, 고고학, 지리학, 정치, 외교 등

연계 과목

과학과제 연구, 음악사, 미술사, 무용의 이해, 고전문학 감상, 현대문학 감상, 문예창작 입문, 연극의 이해, 연기, 연극 감상과 비평, 시나리오, 영화 감상과 비평, 심화영어 독해Ⅰ·Ⅱ, 외국어 독해와 작문Ⅰ·Ⅱ, 한국 사회의 이해, 사회과제 연구 등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