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

  • 자료제공 공보관, 재정복지과, 자연과학교육원, 특수교육원, 중등교육과
  • 보도일자 2023/11/28
  • 조회수234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11.28.
  • 연락처 043-290-2025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1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2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3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4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5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6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7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8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9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10 이미지
[2023. 11. 28.(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외 5건11 이미지

 

1. 윤건영 교육감, 중부내륙 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대회 참가

- 중부내륙법 법사위, 본회의 최종 통과 염원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이 28() 오후, 국회에서 열린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이하, 중부내륙법) 연내 제정 촉구 대회에 참가해 법사위와 본회의 통과를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중부내륙법은 충북과 경북 등 중부 내륙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합리적 규제, 지역산업 발전 등을 위한 규정을 담은 특별법이다.

이날 촉구대회에는 이두영 민관정공동위원회 위원장 김정구 충북도민회장 유철웅 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의 등의 사회단체와 김영환 충북도지사 황영호 도의회 의장 정우택임호선이종배 국회의원 등이 참여하며 각계 각층에서 관심을 가졌으며,

충북 도민의 염원을 담은 2,000여 명이 함께 결의문 낭독, 구호 제창, 퍼포먼스 등을 진행하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특별법은 수도권 중심 발전을 해소하고 국가 성장을 이끄는 가장 빠른 전략으로 8개 광역 시도가 함께 상생하고 발전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특별법이 법사위와 본회의까지 최종 통과될 수 있도록 교육가족의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동행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중부내륙법의 제정은 지난 23(),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하며 법사위와 본회의 통과만 남은 상태이다.



2. 충북교육청, 별이·송이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 큰 호응

- 별이·송이 캐릭터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 6분만에 조기 종료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지난 27() 오후 2, 공식 캐릭터인 <별이><송이>를 활용한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27() 오후 2, 교육청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진행한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는 시작한지 25,000건이 6분 만에 조기 소진되는 기염을 토했다.

배포된 이모티콘은 총 16종으로 기존 채널 구독자 및 신규채널 가입자를 대상으로 배포되었으며,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별이><송이> 이모티콘은 일상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MZ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귀엽고 트렌디한 표현들을 담아 디자인해 도민과 교육가족의 시선을 이끌 수 있었다.

김흥준 공보관은 처음 출시된 이모티콘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충북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요정책을 집중 홍보하기 위해 효과가 좋은 이모티콘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충북교육청은 디지털 선도교육을 준비하면서 그동안 전형적인 캐릭터 위주의 교육청 홍보에서 벗어나 청소년 범죄예방을 위한 마약, 금연, 학교폭력 근절 등과 관련한 인성교육용 이모티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3. 충북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청주지역 초등 연합 전시회 개최

- 재능은 더하고 문화는 나누는 여행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8()부터 122()까지 교육문화원 예봄갤러리에서 <여행 > 세 번째 이야기(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여행 >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운영하는 청주지역 7개교(금천초, 봉명초, 성화초, 용성초, 용암초, 한벌초, 한솔초)가 공동사업의 일환으로 2021 초대전을 시작으로 올해 3회째 개최되는 행사이다.

보고, 느끼고, 표현하는 감성여행을 테마로 구성된 <여행 >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고 익힌 학생들의 솜씨로 재탄생한 명화 팝아트 가죽공예 목공예 캘리그라피 홈패션 업사이클 공예 등의 작품 전시와 발표로 진행된다.

전시회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고 122()에는 오후 3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한명수 재정복지과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의 깊이가 한층 더 깊어지고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고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전시회가 끝난 후에는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천연화장품, 천연비누, 파우치, 우산 등을 청주사회복지관에 기부하여 나눔을 실천할 계획이다.



4. 환경교육센터와우, 겨울 기획전 <맺음달> 운영

- 자유관람객 대상 계절 기획 프로그램 활발 -


충청북도교육청환경교육센터와우(센터장 육지송)가 겨울 기획전 맺음달을 운영 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와우센터를 관람하는 자유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환경 인형극 공연 환경 전시물 공동 제작 참여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공유다 와우 공방 등이 있다.

먼저, 환경 인형극 공연은 지난 25()부터 20241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되며, 방문객 누구나 현장에서 접수하여 참여가 가능하다.

특히, 플라스틱 병뚜껑을 가져온 관람객은 <플라스틱 스피어> 전시물의 공동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특별 전시로 환경 시민과 떠나는 지구여행 여름 기획전의 공동 참여 작품전시 협업 지역 그룹의 성과 등 와우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성과가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겨울 기획전 맺음달의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자세한 내용과 및 참여 신청은 환경교육센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육지송 와우센터장은 학교, 사회, 시민과 함께한 한 해 동안의 성과를 통해 와우센터의 교육적, 사회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 특수교육원-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온라인 과학 KIT 체험프로그램 운영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이혜경)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양성광, 이하 KBSI)과 협업하여 도내 초중등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방사광가속기 연계 온라인 과학 KIT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당 체험 프로그램은 KBSI가 충청북도교육청과 충청북도의 공동 후원으로 진행하고 있는 ‘2023년도 방사광가속기 미래인재양성 사업 일환으로, 전년도에 이어 도내 68개교의 학생 총 1,042명이 새롭게 참여하게 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6가지로, 방사광가속기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미세먼지 몬스터 공기청정기 크로마토그래피 태양광 진동나비 폐품 재활용 태양광 자동차 빅드림 광학현미경 솔레노이드 전자석 대포 자석 구슬 가속기이며, 학생과 지도교사가 이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함께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특수교사들이 직접 조립 설명서와 수업 학습지를 구상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다채로운 교육 콘텐츠와 양질의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혜경 특수교육원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과학기술문화를 체험해봄으로써, 학습 과정에서 자신감을 키우고, 일상생활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길 바란다.”며 소회를 밝혔다.



6. 충북교육청, 중등 진로전담교사 워크숍 가져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8(), 도내 중등 진로전담교사 및 교육전문직원 120여 명이 참여한 2023. 진로교육 역량강화 연수 및 진로교육정책 수립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두 개 반으로 분반하여 오전에는 미래교육과 진로교육을 주제로 한 진로교육 특강, 오후에는 진로교육정책 수립 워크숍을 모둠별로 가졌다.

오전에는 A반은 이길재 충북대학교 교수가 미래사회 대비 진로교육의 필요성, 변화, 방향성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하였고, B반은 오기영 미래교육연구소장이 변화하는 시대에 필요한 미래교육과 미래성장동력을 반영한 미래교육의 방향을 ChatGPT 인공지능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하였다.

오후에는 도교육청 진로교육 정책을 공유하고,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하여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강화 방안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아이들에게 필요한 미래 진로교육을 주제로 한 모둠별 토의 및 발표 활동을 가졌다.

특히, 지역별로 모둠을 편성하여 진로전담교사 간 의사소통 및 학교 간 협력을 강화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교사는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진로교육이 무엇인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고, 진로 전담교사 간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라고 말했다.

장원숙 중등교육과장은 중등 진로전담교사들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비하여 진로교육을 알차게 준비할 수 있는 배움과 소통의 장이었고, 앞으로도 많은 현장의 교사들이 미래 사회 대비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라고 하였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