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주인공, 각리중학교 학생들”
- 학습플래너로 자기주도학습 성장의 길을 열다 -
각리중학교(교장 강석범)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와 건강한 성장, 진로 설계 지원을 목표로 『2025. 2학기 중학생용 학습플래너』를 전 학년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교사들이 직접 제작해 보급하는 학습플래너는 학생들이 학교생활 전반에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일정과 계획을 관리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다.
학습플래너에는 ▲ 주간·월간 일정 관리, ▲ 성찰·감사·칭찬 기록 등 자기 성찰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독서·음식·영화·드라마 등의 경험을 기록하는 ‘나의 기록’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중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돕는 문학·비문학 구절과 더불어 희망과 용기를 주는 명언, 위로가 되는 노랫말 등 학생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도 함께 수록했다.
학습플래너는 ▲ 학습 과제, ▲ 독서활동, ▲ 진로체험 등 자기주도적 학습과 진로 역량 강화를 지원하며, 시험 일정 관리표, 목표점수 및 성취점수 기록표, 만다라트 계획표, 습관 트래커 등을 통해 학생들이 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돕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고등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3학년을 위해 진학 목표 수립과 정보 탐색,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별 전형 및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 표를 제공해 학생들이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강석범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과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격려의 메시지와 실용적 기능을 담았다”며 “모든 학생이 학습플래너를 통해 자기주도적 역량을 강화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