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교

우리가 만드는 유니버설 디자인 세상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5.08.04.
  • 조회수65
우리가 만드는 유니버설 디자인 세상 이미지1
우리가 만드는 유니버설 디자인 세상 이미지2

우리가 만드는 유니버설 디자인 세상

- 서현오 창의융합교육 연구학교 여름방학 노벨 융합 캠프 운영 -  

 

청주 서현초등학교(교장 이수호)에서는 728()부터 81()까지 5일간 ‘2025. 여름방학 노벨 융합 캠프를 운영하였다. 2025. 창의융합교육 연구학교인 서현초는 책을 읽고 문제를 찾아 이를 공학적으로 해결해 보는 노벨 엔지니어링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이번 노벨 융합 캠프는 5~6학년 아이들이 방학 기간 동안 색다른 융합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융합적 사고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노벨 융합 캠프에서는 <선생님, 착한 손잡이가 뭐예요?>라는 책을 함께 읽고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책의 내용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생각을 나눈 후, 다양한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를 조사해 보았다. 놀이터, 생태공원, 동물보호소 등 5가지 디자인 의뢰서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 방안을 토의한 후, 유니버설 디자인을 구상하고 틴커캐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 모델링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각 모둠이 제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프로그램도 블록 코딩을 만들어 보았다. 북크리에이터와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제품으로 도움을 받은 이야기 지어 전자 그림책도 제작하였다.

 

  캠프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틴커캐드로 작품을 만들 때 처음에는 서툴렀지만, 선생님께서 칭찬을 해주실 때마다 더욱 자신감이 붙어 열심히 했다. 아주 멋진 숲 도서실이 탄생해서 기뻤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캠프를 운영한 지도 교사는 책 속에서 문제 상황을 발견하고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며 디지털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었다. 창의 융합적 사고력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수호 교장은 융합 캠프에서 노벨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활동을 하며 방학 기간을 알차게 보낸 아이들이 자랑스러우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창의 융합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