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 영어 수업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의 장
-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여름방학 중 교직원 대상 연수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김흥준)에서는 여름방학 기간동안 도내 초․중등 교직원 약 150명을 대상으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영어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7월 28일부터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에서 초등 교사 30명 대상으로‘초등 영어교사 단기 직무연수(30시간)’를 운영하며, 8월 4일부터는 국립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에서 중등 영어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중등 영어교사 단기 직무연수(30시간)’가 진행된다. 이번 연수에서는 대학교수, 외부 전문가 및 현직 교원들이 직접 참여해 ▲AI 활용 교수· 학습 활동 설계 및 수업 실습 ▲IB 및 개념 기반 수업 디자인 ▲평가 문항 분석 및 탐구 등 영어 수업과 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8월 11일부터 14일 중에는 본원 4개 지역(청주·북부·남부·중부) 운영팀에서 초·중등 교직원 약 70명를 대상으로 ‘교원 영어 직무연수(15시간)’가 실시된다. 본 연수는 각 운영팀별 원어민 교사가 ▲과제 및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 ▲교실 수업에서의 대중문화 활용 등 현장 중심의 실용적인 영어 교수·학습 전략을 중심으로 3일간 진행한다. 북부운영팀에서는 다변화되는 교육현장의 글로벌 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참여 대상을 교직원으로 확대하여 운영한다.
한편, 같은 기간에 초·중등 교사 28명이 국립국제교육원 제주 글로벌역량지원센터에서‘글로벌 역량강화 영어 직무연수(30시간)’에 참가하여 ▲학습자 주도 탐구 기반 영어수업 ▲에듀테크 활용 ▲프로젝트 발표 등 다양한 교수 전략을 학습하게 된다.
김흥준 충청북도국제교육원장은 “교사들이 이번 연수를 통해 새로운 수업 방식과 교수 전략을 익히고,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한층 강화하여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1) 2025년 7월 28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에서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청주운영팀이 주관하는 '초등 영어교사 단기 직무연수' 개강식을 하고 있다.
(사진2) 2025년 7월 28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에서 '초등 영어교사 단기 직무연수'에 참가하는 교사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