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운천초, 학생들이 개발한 놀이로 즐기는 팝업놀이터 실시
운천초등학교(교장 이상미)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어린이놀이개발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자신의 나이에 맞는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할 ‘놀권리’를 증진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초록우산청주복지관과 협약하여 1학기 동안 놀이 개발 활동을 실시하였다.
7월 17일(목)에는 학생들이 직접 개발한 ‘앉아서 도둑잡자’, ‘좀비피구’, ‘탁구공을 굴려라’, ‘주사위 랜덤 탁구공’, ‘더블더블 전진’ 등 다채로운 놀이를 3~6학년 학생들과 함께 즐기는 팝업놀이터를 운영하였다.
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또래와의 협동을 통해 창의력과 사회성을 기르는 유익한 경험을 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친구들에게 직접 만든 놀이를 소개하고 함께해 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친구들이 만든 놀이에 참여하면서 나도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보고 싶다.” 등 다양한 소감을 전하였다.
운천초 이상미 교장은 “이번 놀이개발단 활동과 팝업놀이터 운영이 학생들의 놀이 경험을 확대하고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개발한 놀이를 지역사회 주민들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과 권리를 보장하는 교육환경 조성에 힘쓰겠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