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벌초, 통합학급 친구들과 함께하는 달콤한 여름
“저도요! 저도 초대해주세요~!” 친구들의 관심을 모은 특별한 통합교육
□ 청주 덕벌초(교장 백우정)는 통합교육의 일환으로 7월 15일(화)부터 16일(수)까지 특수학급 학생들이 통합학급 친구들을 초대하여 함께하는 ‘어울림 아이스크림 데이’를 운영하였다.
□ 이번 프로그램은 특수학급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통합학급 친구들을 초대하고,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갖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철판아이스크림 만들기 체험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특수학급과 통합학급 학생이 짝을 이루어 협력하여 아이스크림 재료를 고르고, 차가운 철판 위에서 직접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활동을 함께 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돕는 따뜻한 시간을 가졌다.
□ 이번 활동이 끝난 뒤, 통합학급 친구들 사이에서는 “저도요! 저도 다음에 꼭 초대해주세요~!”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오갔다. 특수학급 친구들과 함께 만든 아이스크림을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 학생들은 “너무 맛있었어요!”, “다음엔 제가 초대하고 싶어요!”라고 이야기하며 통합교육활동의 따뜻한 여운을 오래도록 간직했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친구를 이해하고 마음을 나누는 소중한 관계 맺기의 시간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컸다.
□ 백우정 교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특수학급 학생들이 주도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고, 통합학급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교류를 통해 서로를 더 이해하게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함께 어울리며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통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