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교

경덕중, 학생자치회 대상 세계시민교육 특강 실시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5.07.16.
  • 조회수24
경덕중, 학생자치회 대상 세계시민교육 특강 실시 이미지1
경덕중, 학생자치회 대상 세계시민교육 특강 실시 이미지2
경덕중, 학생자치회 대상 세계시민교육 특강 실시 이미지3
경덕중, 학생자치회 대상 세계시민교육 특강 실시 이미지4

경덕중, 학생자치회 대상 세계시민교육 특강 실시

- 유네스코 협력학교 예비회원교 선정 기념 강연 개최 -

 

충북 청주 경덕중학교(교장 예종희)는 유네스코 학교네트워크(ASPnet) 예비회원교로 선정된 것을 기념하여 715() 학생자치회 임원들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과 유네스코 협력학교주제의 특강을 실시하였다.

이번 강연은 충청북도청명학생교육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세계시민교육 전문강사로 활발히 활동 중인 유철 원장을 초빙하여, 유네스코의 설립 이념과 활동,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계시민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생들에게 깊이 있게 전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강연에서는 유네스코의 핵심 가치인 평화, 인권, 문화다양성,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소개와 함께, 세계시민이란 단지 지식을 아는 사람을 넘어 지구공동체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공감하며 행동하는 실천적 존재임을 강조했다. 유 원장은 특히 세계시민교육의 세 가지 핵심 요소인 인지적 영역, 사회정서적 영역, 행동적 영역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강연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후변화, 빈곤, 식량안보, 차별과 배제 같은 세계적 문제를 직접 선정하고, “우리가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소그룹 토의와 발표 활동을 진행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유 원장은 모두가 리더가 되기보다, 협력과 참여의 멤버십’, 공동체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파트너십을 실천하는 세계시민이 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작은 일이라도 내 자리에서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이 진정한 글로벌 리더임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예종희 교장은 이번 특강은 학생자치외 임원들이 유네스코 협력학교의 일원으로서 책임감과 실천 의지를 다지는 소중한 기회였다앞으로도 학교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와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