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교

금천중, 인문고전독서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운영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5.07.14.
  • 조회수66
금천중, 인문고전독서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운영 이미지1

금천중, 인문고전독서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운영

- 똑똑하게 뉴스 읽기 -

 

 

   청주 금천중학교(교장 김월현)711, 김청연 작가의 저서 왜요, 그 뉴스가 어때서요?를 주제로 한 작가와의 만남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특히,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올바른 정보 소비 역량을 키우고, 뉴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르기 위해 인문고전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왜요, 그 뉴스가 어때서요?는 언론의 이면을 짚고, 우리가 뉴스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친절하면서도 날카롭게 풀어낸 책이다. 학생들은 작가와의 만남 전에 사전 독서를 바탕으로 서로의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는 비경쟁 독서 토론을 진행했다. 경쟁보다는 이해와 공감에 중점을 둔 이번 토론에서는 학생들이 뉴스에 대한 각자의 경험과 시각을 공유하며 깊이 있는 대화를 이어갔다.


  이후 이어진 작가와의 만남에서 김청연 작가는 책에 담긴 메시지, 그리고 현명한 미디어 소비에 대해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주었다. 특히, 클릭 수에 좌우되는 뉴스 생산 구조, 선정적인 제목 뒤에 숨겨진 사실 관계, 그리고 가짜뉴스를 구별하는 기준 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작가와의 만남에 참여한 2학년 박지원 학생은 뉴스를 보는 눈이 달라졌고, 미디어를 무조건 믿기보다 질문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금천중 김월현 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단순한 독서 활동을 넘어, 미디어를 해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앞으로도 시민들의 정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