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는 생태 환경 체험터!
- 용암초 「생태 환경 교육」운영 -
청주 용암초등학교(교장 이종열)는 미래 세대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환경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2025년 5월 7일부터 9월까지 생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충북지역 환경단체인 ‘생태교육연구소 터’의 생태환경 전문가와 함께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 학년 학생들이 참여한다. 학생들은 학교 화단과 주변을 돌아다니며 자연을 직접 탐색하고 생물 다양성 놀이, 생태계 놀이 등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활동은 야외 체험 중심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곤충, 나무, 꽃 등 주변 자연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였다. 학생들은 전문가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네 잎 클로버를 찾거나, 거미줄에 걸린 나뭇잎과 작은 곤충들, 줄지어 이동하는 개미들의 모습을 관찰하며 생태계의 조화를 배웠다. 특히 교실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이루어진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웃음과 활기로 가득 찬 교육의 현장을 만들어 주었다.
3학년 한 학생은 “학교 주변에 다양한 생물이 있는지 몰랐다”라며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아끼고 소중히 여겨야겠다”라고 말했다.
용암초등학교 이종열 교장은 “이번 생태환경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지나치던 학교 주변의 자연을 새롭게 바라보며, 환경 보존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며 “우리 용암초 아이들이 앞으로도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건강하고 따뜻한 감성을 지닌 아이들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용암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환경교육을 통해 생태·환경 감수성을 키우고, 환경 보존의 가치를 이해하며 일상에서 지속 가능한 녹색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