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초, 학교문화 책임규약 선포식 및 아이스크림 캠페인 실시
-학교폭력없는 안전한 학교에 대한 책임을 함께 인식하고 함께 실천해요-
□ 청주 동화초등학교(교장 조은성)는 5월 1일(목) 2025. 행복한 동화한마당 운동회 행사와 연계하여 교육 3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문화 책임규약 선포식 및 아이스크림(I Scream) 캠페인을 열었다.
□ 이번 행사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학교폭력 예방 및 교원의 생활교육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실천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취지로 계획되었다.
□ 운동회 개회식에 이어 진행된 학교문화 책임규약 선포식에서는 '존중'과 '배려'를 기본으로 '학습권 존중'과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 존중', '학교폭력 방지',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존중', '학교 규칙 준수',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등 학생들이 지켜야 할 책임 3가지, 학부모가 지켜야 할 책임 3가지, 교직원이 지켜야 할 책임 3가지를 교육공동체 모두가 한목소리로 선언하였다.
□ 학교문화 책임규약 아이스크림(I Scream)캠페인에서는 ‘학교폭력 NO, 친구사랑 YES!’, ‘따돌림 NO, 어울림 YES!’를 한 목소리로 외치며 마음속에 새기는 활동에 이어 달달하고 시원한 아이스크림(Ice Cream)을 구성원 모두가 나누었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예방 및 책임규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모두의 학교를 위해 한마음으로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
□ 냉장고 속에서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을 찾으며 6학년 정서연 학생은 “우리가 다모임을 통해 정한 규칙들이니까 책임감을 갖고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친구들을 존중하고 동생들을 잘 챙기는 우정보안관으로서 좀 더 노력하겠다”라고 어른스럽게 말하였다.
□ 처음 부터 자리를 함께 해주신 하현경 학부모회장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다 함게 모여 책임규약을 선포하고 실천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라서 더욱 뜻깊었어요. 학교를 믿고 모든 아이를 내 아이처럼 소중하게 여기는 학부모가 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힘을 보태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 조은성 교장은 “오늘 이 자리에서 교육 3주체가 함께 폭력없는 학교,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한목소리로 외쳤으니 아이들과 우리 모두를 위해 책임지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라며 “앞으로도 교육공동체가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학교 문화 정착으로 동행·화합의 숲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