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교육지원청,
『몸활동으로 학교를 바꾸다』연수로 교사들의 전문성을 한 단계 높이다.
□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준)은 12월 12일(목) 오후 청주교육지원청 미래관에서 청주지역 및 중부지역(진천, 괴산, 음성)의 체육(전담)교사 및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 이 연수는 몸활동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청주교육지원청체육교육팀과 몸활동프로그램 교사연구모임 ‘S.E.L.F 프로젝트팀’ 이 함께 준비한 교사 연수로 『몸활동으로 학교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과 몸활동 등을 소개하고 교사들이 직접 체험해보는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 또한 이 연수는 초․중 교사가 참여해 몸활동 수업의 최신 트렌드와 효과적인 지도법을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창의적인 몸활동 중심 통합수업 설계, 안전 한 수업 진행, 교실속 생활 도구를 활용한 ‘Defense Bowling’, ’dra콘 볼‘, ’접시콘 활용 속도도전 3종‘, ’펀스틱 풍선배구‘, ’스퀴즈콘‘ 등 새롭게 개발한 몸활동 수업 프로그램을 안내하여 학교 현장에서 ‘인싸교사 되는 몸활동 프로그램’ 이라는 큰 호응을 얻었다.
□ 특히 창의적 움직임을 활용한 수업 설계 실습, 스포츠 활동의 학생 중심 수업 기법 등은 참가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 참가 교사 노혜진 선생님은 “이번 연수를 통해 몸활동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으며,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즐겁고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계획 할 것” 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 손기준 교육장은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의 몸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어려운 고민을 해결해주고, 몸활동 활성화로 긍정으로 변화되는 학교 문화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 또한 ”앞으로도 교사들이 몸활동 수업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 이번 연수는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와 더불어 학생들의 몸화동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