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교육지원청

2022. 충주교육지원청 진로 · 진학전문가 초청 설명회 실시

  • 작성자 충주교육지원청
  • 등록일2022.12.31.
  • 조회수119
2022. 충주교육지원청 진로 · 진학전문가 초청 설명회 실시 이미지1

충청북도충주교육지원청(배승희 교육장)125, 중원교육문화원에서 충주지역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2. 진로·진학전문가 초청 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경희대학교 임진택 수석입학사정관을 초청하여 학생의 과목선택과 진로역량 평가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100여명 정도의 교사가 참석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끌었다.



임진택 수석입학사정관은 고교학점제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관련하여 인문계열 또는 자연계열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대체로 어떤 과목을 얼마큼 이수하고 있는지에 대해 대학의 평가와기준과 함께 여러 사례를 보여주었다.



또한 2021년 건국대·경희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가 공동연구한 5개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서류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에 대한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평가요소가 4항목(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에서 3항목(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으로 축소되었으며, 평가항목도 15개에서 10개항목으로 축소하여 역량중심으로 개편하게 된 과정을 설명하였고,



이와 함께, 대학에서 학교생활기록부를 어떻게 바라보고 평가하는지에 대한 관점도 제시하며 전체 선택과목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라 교과 성적 이외에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학생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차별화, 개별화된 학생부 기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교사는 주요 대학의 입학사정관님이 이렇게 충주지역을 방문해서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서 볼 수 있는 자기주도성, 진로 역량 등 여러 평가 요소와 항목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어떻게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해야할 지에 대한 방향성도 다시 한 번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도 충주교육지원청은 다양한 진로진학 전문가를 초청하여 충주 지역 고등학교 교사들에 대한 진학지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