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원장 이찬동) 미디어교육센터는 26일(월), 겨울방학 기간 학생들의 미디어 문해력과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2026 미디어 콘텐츠 창작 겨울방학 학생특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미디어교육센터 누리집을 통해 강좌별 개인 신청을 받아 사전 모집을 진행했으며, 무작위 추첨으로 참가자를 확정했다.
프로그램은 팟캐스트 제작과 영상 편집 중심의 실습형 과정으로 구성됐다. 각 과정은 5일간 집중 운영되며, 팟캐스트룸과 미디어랩 등 실제 제작 환경과 동일한 공간에서 수업이 진행된다.
운영 과정은 ▲초등학생 대상 <보이는 팟캐스트 제작 A> ▲중‧고등학생 대상 <보이는 팟캐스트 제작 B>, <영상편집과 효과의 모든 것> 3개 과정이다.
<보이는 팟캐스트 제작> 과정에서는 주제 선정과 대본 작성, 오디오 녹음, 촬영, 편집까지 제작 전 과정을 학생이 직접 수행한다.
<영상편집과 효과의 모든것> 과정은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를 활용해 기초 편집, 색 보정, 자막‧음향 처리, 모션그래픽과 합성 효과를 단계적으로 다룬다.
이찬동 교육연구정보원장은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콘텐츠로 제작해 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라며, “학교 교육과 연계한 실습 중심 미디어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