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일고등학교(교장 최진욱)는 22일(월)부터 23일(화)까지 양 일간, 교과실험축제를 개최한다.
행사는 교과 전반에 걸친 학생 주도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자기주도적 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총 194명의 학생들이 26개의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직접 지난 4월부터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 부스를 직접 기획‧설계하며 준비했다.
완성된 실험 키트를 사용하는 대신 실험 부스에 필요한 모든 재료와 도구를 직접 준비하고 제작하였으며, 탐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차례의 수정과 실험을 반복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론적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시행착오를 통한 진정한 탐구의 의미를 체험하였다.
특히, 이날 행사는 인근 중학생들도 참여하여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행사를 준비한 한 학생은 “주제를 정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오차가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시행착오를 통해 교과서에서 배운 이론이 실제 실험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생생히 느낄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최진욱 제천제일고등학교 교장은 “이제는 프로젝트형 자기주도 탐구활동의 시대”라며,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탐구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교과실험축제를 제천제일고만의 특색 있는 프로젝트형 교과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