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김현희)는 18일(토)과 25일(토), 두 차례에 걸쳐 중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미리 ON 청주여상 입학설명회 및 학과체험 행사를 운영했다고 전했다.
입학설명회는 학교의 비전과 학과 개편 방향, 취업 및 진학 지원 시스템에 대한 소개로 시작되었으며, 이어 학과별 전공 체험활동이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새롭게 개편된 ▲경영회계과 ▲콘텐츠디자인과 ▲외식조리과 교육과정과 실습 환경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중학생들이 특성화고의 다양한 진로 가능성을 이해하고 미래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경영회계과는 <상업계열 취업진로 설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경영‧회계‧금융‧정보 분야의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선취업‧후학습과 연계한 진로 로드맵을 직접 설계해보는 심층 상담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졸업후의 다양한 진로 경로와 실제 취업 준비 과정을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콘텐츠디자인과는 <나만의 캐릭터 디자인>과 <디지털 콘텐츠 제작 체험>을 주제로, 태블릿을 활용한 디지털 드로잉과 그래픽 편집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은 카드뉴스‧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과 표현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디지털 크리에이터로서의 진로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외식조리과는 <나만의 케이크 만들기>와 <바리스타 체험>을 통해 제과‧제빵과 커피 조리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외식 및 식음료 산업의 다양한 직업 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외식조리 분야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체험하며 직업인으로서의 자세를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직접 체험을 통해 전공 분야의 흥미를 느낄 수 있었고, 진로 방향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으며, 학부모들 역시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이 잘 갖춰져 있어 자녀의 진로 방향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현희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장은 “두 차례에 걸친 이번 행사는 우리 학교의 새로운 학과 개편과 첨단 교육 환경을 지역 학생과 학부모에게 알리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기 적성과 진로를 조기에 탐색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프로그램을 지속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