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상래)은 3일(수), 독서 문화 확산과 도서관 홍보를 위해 디지털 웹진 라이브러리 인사이트(Library Insight) 제4호를 발간했다고 전했다.
웹진은 <지식을 넘어 세상을 읽는 도서관>이라는 슬로건에 맞춰 다양한 독서 콘텐츠와 도서관 소식을 담았다.
지식 지혜 책 코너에서는 김태형 충청북도교육청 부교육감이 추천한 이후의 세계>,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새로운 통찰과 ‘작은 차이의 힘’을 강조한다.
또한, 사서교사와 사서들이 직접 선정한 책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눈높이에 맞춘 독서 길잡이를 제시했다.
도서관 넘어 책읽기 코너에서는 원하나 작가(<독서모임 꾸리는 법> 저자)의 칼럼은 이번 호의 핵심을 더한다. 카프카의 <변신>을 매개로 한 청소년 독서모임 사례를 통해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행위가 아니라,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사고를 확장하는 시간임을 강조한다.
세상 나들이 코너를 통해 9월 독서의 달, 제13회 교육도서관 북 페스티벌, 통섭의 광장, 청소년 인문학 콘서트 등 다채로운 교육도서관 행사를 예고하고, 읽는 즐거움 코너 내 김현지(봉명중, 3학년) SNS 서포터즈 활동기와 오예지(사직초, 4학년) 어린이 북클럽 참여기는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도서관을 소개하며 책과 사람을 잇는 도서관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사서의 하루와 책 읽기의 가치를 담은 한림디자인고 학생 만화도 함께 수록해 재미를 더한다.
모두의 도서관 코너에서는 <보은교육도서관, 책봄을 품다>, <꿈을 키우는 대소초등학교 꿈심(SHIM) 도서관>을 소개한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디지털 웹진은 책과 도서관을 단순히 알리는 소식을 넘어, 모두가 지혜를 나누고 성찰할 수 있는 지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서관이 책과 사람을 잇는 열린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도서관 디지털 웹진 Library Insight 제4호는 교육도서관 누리집(https://www.cbelib.go.kr)에서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