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일고등학교(교장 최진욱)는 18일(금) 1-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스스로가 진로와 진학의 길을 찾을 수 있는 힘과 눈을 길러주는 교과 축제 한마당인 2025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했다.
전날(17일)에는 1학년 학생, 학부모,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기반 진로진학 특강을 진행해 이날의 교육과정 축제와 연동해 참가자들에게 의미를 더했다.
학생들의 진로 희망에 따른 구체적인 학업 설계와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이 행사는 진학하여 배우게 될 다양한 선택과목에 대해 교과별 선생님들이 부스를 운영하면서, 선택교과를 소개하는 차원을 넘어 직접적인 교과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으로 구성해 풍성한 교과 축제의 한마당으로 꾸렸다.
오전에는 학년별로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각 교과의 특징을 소개하였으며, 학생들은 또한 교과별 부스를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오후에는 학년별 진로 특강 ▲기후 위기 시대의 의생활(강사: 박소연) ▲시가 톡, 말을 걸었다(강사: 이대흠)가 진행되었다.
EBS 교육동아리 학생들이 주도하여 <선배들이 소개하는 생생한 과목 체험기>, <학과별 권장하는 교과목 소개> 등의 게시물을 제작하여 전체 학생들에게 알렸고, 각 부스마다 교과목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교육과정 또래 도우미로 참여하여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맞추어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각 과목 선생님들의 열정적인 참여와 지도로 학생들에게 알찬 정보와 체험이 제공되었다.
3학년 김남영 학생은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을 위해 열정적으로 지도하고 교과에 대한 다양한 구체적 정보를 주시는 모습과 후배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을 계획하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다.”라는 소감을 말했다.
최진욱 제천제일고등학교장은 “2025.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자신의 교육과정 설계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진로에 맞는 학업 계획을 세우며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다.”라며, “앞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