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예성여자고등학교(교장 정문희)는 9일(수),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및 단계적 이행에 따라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2025.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학생들이 전 과정을 책임지며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했으며, 행사 프로그램을 직접 구성하고 각 부스의 운영도 주도했다.
재학생뿐 아니라 지역 내 중학생과 학부모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형 행사로 진행됐다.
▲학생 멘토가 운영하는 교과별 전시 부스 ▲졸업생 선배들과 함께하는 진로진학 상담 부스 ▲교과 교사와의 1:1 상담 부스 ▲충북 온라인학교와 연계한 상담 부스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사유의 방 ▲학생 서포터즈가 기획한 예성연합학력평가‧예원사진관 등 이벤트존이 운영됐다.
특히, 학생들은 사전 자체 제작 및 배부된 <충주예성여고 과목 선택 가이드북>을 참고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정문희 충주예성여자고등학교장은 “이번 박람회는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를 도울 뿐 아니라, 지역 학생들과 학부모가 함께 고민하고 소통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충주 지역 교육 생태계가 함께 성장하고,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충주예성여고는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학생 주도형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와 학업을 설계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