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충북교육청, 학생 체인지 플랫폼 본격적 구축 돌입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11일(목),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충북 학생 체인지 플랫폼 구축 착수보고회」를 열고 자기성장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충북 학생 체인지 플랫폼’의 본격적인 구축에 들어갔다.
‘충북 학생 체인지 플랫폼’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기성장 교육활동을 SNS형태로 기록 ▲몸활동 활성화를 위한 모두걷기 ▲충북 유명지 방문 인증 ▲학교업무 경감을 위한 예약관리 등 충북교육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열린 착수보고회에서는 오는 9월 시범운영과 2025년 3월 정식 서비스, 2027년 안정적 운영까지 향후 로드맵을 소개했다.
먼저, 충북 학생 체인지 플랫폼 구축을 위한 ▲사용자별 맞춤형 대시보드 ▲시스템․데이터 연계 통합 포트폴리오 ▲체인지 활동 인증 및 보상 시스템 ▲온라인 독서 프로그램 지원의 핵심 설계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학생 건강 활동 이력 분석과 맞춤형 관리를 지원하는 ‘충북형 학생 건강 증진 앱’ 구현을 위한 ▲AI분석 및 큐레이션 ▲활동 이력 기반 보상체계 구현 ▲다양한 IoT기기를 통한 측정 정보 연동 ▲위치기반 활동 및 안전 지원 등의 전략도 선보였다.
특히, 도내 초․중․고에 보급한 스마트기기와 개인 스마트폰을 활용해 온․오프라인 활동을 돕고,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자기성장프로그램 및 수련활동의 경험을 자기주도적으로 정리하고 <다채움>과 더불어 전인교육을 지원하도록 개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다채움은 학교 교육과정의 인지적 성장을 지원하고 체인지 플랫폼은 심동적 영역의 성장을 지원하기 때문에 두 플랫폼이 잘 연계되면 전국 최초 지․덕․체의 전인교육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2. 창의력·탐구력 쑥쑥! 겨울방학 PLAY 과학교실
- 자연과학교육원, ‘겨울방학 PLAY 과학교실’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자연과학교육원(원장 김태선)은 11일(목)과 12일(금) 이틀간 도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PLAY 과학교실’을 운영했다.
‘겨울방학 PLAY 과학교실’은 다양한 과학과 탐구 실험을 통해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탐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년 특성에 따라
초등학교 3~4학년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창의력 쑥쑥 PLAY 과학교실, 5~6학년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탐구력 쑥쑥 PLAY 과학교실 총 2개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창의력 쑥쑥 PLAY 과학교실은 ▲화산이 폭발한다! ▲울퉁불퉁 바퀴로 움직이는 자동차 ▲피타고라스가 말해주는 악기의 비밀로,
또한, 탐구력 쑥쑥 PLAY 과학교실은 ▲신기한 마술종이 슈링클스 ▲스피커 만들기 ▲내가 아직도 돌로 보이니?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력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김태선 자연과학교육원장은 “겨울방학 동안 학습 공백을 보완하고, 체험중심 과학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역량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3. 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전시체험관 관람 투어 운영
- 15일부터 문화다양성을 엿볼 수 있는 풍부한 체험활동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은 오는 15일(월)부터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 관람을 희망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전시체험관 관람 투어’를 운영한다.
관람 투어는 평일(토․일요일 및 공휴일 제외) 오전 10시부터 오후 16시까지 운영하며, 국제교육원 누리집(www.cbiei.go.kr)에서 사전 예약(시간당 25명 이내 운영) 후 관람이 가능하다.
▲다문화 사회 ▲문화 다양성 ▲인권․평화 ▲세계시민 ▲반편견․비차별 등의 콘텐츠를 전문해설사의 알찬 설명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세계의 다양한 악기와 민속놀이 ▲다른 나라 의상 ▲다문화 공예 ▲반편견․비차별 콘텐츠 등 문화다양성과 관련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이버 체험활동(5종), 전시품(165종) 등의 콘텐츠를 구현하여 PC, 태블릿, 모바일 등에서 즐길 수 있는 다문화교육사이버체험관(https://www.cbiei.go.kr/cyber)도 운영하고 있다.
4. 청주중앙여고 테니스부, 청주필한방병원 의료협약 체결
- 테니스 선수들의 최적의 경기력을 위한 한․양방진료서비스 지원 -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교장 이미숙)와 청주필한방병원(병원장 염선규)은 11일(목) 오전,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장실에서 테니스부의 건강관리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해 지정병원 진료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미숙 교장과 염선규 병원장을 비롯하여 여러 관계자들이 참석해 학생들의 경기력 신장과 건강 유지를 위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테니스부로 등록된 선수에게 한․양방진료서비스 제공 ▲도핑방지 자문활동을 지원하기로 협약했다.
염선규 청주필한방병원장은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테니스 선수들을 위해 테니스 운동 상해로 고통 받는 일들이 없도록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여, 테니스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기쁘고 지역을 대표하는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 테니스부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숙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장은 “테니스부 창단 3년째 접어든 우리학교의 체육영재육성을 위해 의료 지원을 결정 해주신 청주필한방병원장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청주필한방병원과 서로 적극 협력하는 관계로 이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