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1. 충북교육청, 제1회 지방공무원 공개(경력)경쟁임용시험 시행- 1,080명중 832명 응시, 전체 6.7:1 경쟁률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2023년도 제1회 충청북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공개(경력)경쟁임용시험 필기시험이 6월 10일(토) 오전 10시 서경중학교, 서현중학교 2개교에서 일제히 치러졌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시험은, 교육행정9급 일반은 70명 선발에 원서접수자 765명 중 605명이 응시하여 8.6대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전체 1,080명 중 832명이 응시하여 6.7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7월 4일(화)부터 7월 5일(수)까지 도교육청 누리집(www.cbe.go.kr)의 ‘채용/시험-일반직임용시험-성적 사전공개/이의제기’ 게시판에 필기시험 성적이 사전 공개될 예정이며, 공개된 성적에 이의가 있을 경우, 동일한 기간 내에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최종 필기시험 합격자는 7월 10일(월) 도교육청 누리집 ‘공지사항’과 ‘채용/시험-일반직임용시험’에 게시할 예정이며 개별통지는 하지 않는다.2. 유아교육진흥원, 2023. 꿈채움 진로체험 ‘유진스’운영- 중․고등학생 맞춤형 진로체험! 유아교육진흥원에 스며들기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연옥)은 유아교육 관련 진로체험을 희망하는 중․고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0일(토)에 꿈채움 진로체험 ‘유아교육진흥원에 스며들기’(이하, 유.진.스)를 운영하였다. 이번 꿈채움 진로체험은 지역사회 교육기관과 연계된 유아교육 현장직업을 체험하며 건전한 진로체험 문화를 형성하고, 청소년 개개인의 적성과 특기에 맞는 진로 탐색 및 업무체험 지원을 위해 마련되었다.진로 체험활동에 참여한 중․고등학생들은 유아교육진흥원에서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고, ‘멘토와 함께하는 꿈채움’ 활동을 통해 유치원 교사나 교육행정직 입직 경로 등 궁금한 점에 대해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토요가족체험에 참여한 유아들과 놀이를 함께하고 미술활동을 돕는 등 유치원 선생님이 되어보는 경험도 해볼 수 있었다. 행사가 끝날 때에는 ‘나만의 접시 만들기’로 자신의 솜씨를 뽐내고 맛있는 간식을 먹으며 진로체험을 경험한 소감을 서로 나누기도 하였다. 이번 체험에 참여한 한 학생은 “어린 시절부터 유치원 선생님이 되고 싶었는데, 직업을 체험해볼 만한 기회가 마땅히 없었어요. 유아교육진흥원 진로체험을 통해 유아들을 직접 만나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어요.”라며 체험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김연옥 유아교육진흥원장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진로체험 지원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함양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향후, 오는 6월 24일(토)에는 초등학생(4~6학년) 20여 명을 대상으로 진로체험을 운영할 예정이며, 진로체험 이수자에게는 전원 이수증 및 기념품을 제공하고 생활기록부에 등재할 수 있도록 소속 학교에 이수대상 명단을 내보낼 예정이다.
2023-06-10교육지원청
2023. 청주시교육행정협의회 상반기 정기회 개최 예정 -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사업 개선 방안 등 논의 -□ 청주교육지원청과 청주시는 6월 8일(목) 오후 3시 청주교육지원청 중회의실에서 박재환 교육장, 신병대 부시장을 공동의장으로 하는 ‘2023. 청주시교육행정협의회 상반기 정기회’를 개최하고, 주성초 옆 보행자 통행로 관리·운영 협조 및 2024년도 청주시 교육경비 보조사업 개선방안 등 10개 안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7년 4월 구성된 「청주시교육행정협의회」는 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과 청주시부시장을 공동의장으로 하여 지역 교육의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과 소통의 장을 만들어 양 기관이 협력하기 위해 매년 운영되고 있다.□ 이번 상반기 정기회에서는 청주시-교육청 교육경비 협력사업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로 양 기관이 협력해야 할 일에 대한 적극적인 모색 및 기타 상호 협조와 공동 노력이 필요한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함께 나누고, 협력 체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2023-06-07직속기관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전문상담(교)사 역량강화를 위한2023년 '다문화‧탈북학생 상담 연수' 운영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에서는 6월 8일, 15일, 22일 3일간 도내 초·중등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및 탈북학생 상담 연수’(이하 연수)를 운영한다. 연수는 다문화 인식개선, 다문화‧탈북 학생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전문 상담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연수는 금일 ▲다문화학생의 이해와 ▲다문화학생 상담 방법을 시작으로 15일 ▲다문화학생 전문상담 기법 및 실습, 22일 ▲탈북학생의 이해와 다문화 이해교육의 실제 등을 주제로 연수가 진행된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현장에 다문화학생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및 탈북학생과 학부모 전문 상담의 이해를 높이고자 연수를 신청하게 되었다.”며, “학교 현장에 필요한 상담 역량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내용들이 많아 도움이 많이 되었고, 참여 교원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이광우 충청북도국제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다문화학생과 탈북학생 전문 상담역량이 강화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문화학생과 탈북학생의 심리·정서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3-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