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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 행복자치미래학교 모델 구축 및 학교교육과정 다양화 방안 결과 보고서

  • 작성자 학교혁신과
  • 등록일 2022.04.28.
  • 조회수545

* 연구과제명: 충북 행복자치미래학교 모델 구축 및 학교교육과정 다양화 방안
* 연구기간 2021년 4월부터 2021년12월까지
 
1. 연구목적
○ 현재 운영되고 있는 행복자치미래학교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행복자치 미래학교 모델 구축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자율권 확대를 위한 제도쩍 방안을 탐색한다.
○ 행복자치미래학교 지속성 검증을 위한 성과 지표를 검토한다.
 
2. 연구방법, 범위 및 내용
○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설문조사, 면담(FGI), 전문가 자문, 공청회 실시
○ 연구내용 크게 3가지( 행복자치미래학교의 학교자치 교육과정 시공간 구성 및 운영에 대한 현황 분석, 행복자치미래학교 성과 및 도전과제 분석, 모델구축을 위한 요소 도출 및 종단 연구 지표 개발)임
 
3. 연구결과 활용 방안
○ 행복씨앗학교 정책의 일반학교 확산 및 정착
○ 행복자치미래학교 모델 구축의 요소 도출
○ 학교자치 및 교육과정 다양화 방안 도출
○ 행복자치미래학교 정착을 위한 정책 지원 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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