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5. 28.(일)] 충북과학고 학생, 지역 상생 교육기부 활동 외 1건

  • 자료제공 충북과학고등학교, 국제교육원
  • 보도일자 2023/05/28
  • 조회수313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05.29.
  • 연락처 043-290-2025
[2023. 5. 28.(일)] 충북과학고 학생, 지역 상생 교육기부 활동 외 1건1 이미지
[2023. 5. 28.(일)] 충북과학고 학생, 지역 상생 교육기부 활동 외 1건2 이미지
[2023. 5. 28.(일)] 충북과학고 학생, 지역 상생 교육기부 활동 외 1건3 이미지
[2023. 5. 28.(일)] 충북과학고 학생, 지역 상생 교육기부 활동 외 1건4 이미지

 

1. 충북과학고 학생, 지역 상생 교육기부 활동

- 지역사회 초중학교 학생 대상 교육기부 봉사 활동 및 과학체험 문화 활동 진행 -

 

충북과학고등학교(교장 최동하)는 소재하고 있는 청주시 가덕면의 기관사회단체 등과 연계하여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채로운 교육 기부 활동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충북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지역사회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학업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은 주말을 이용하여 수학영어과학 1:1 학습지도를 진행하고, 학교 생활 및 진로와 관련된 상담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지역 사회 다문화 학생을 포함하여 16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1회 학습 시 3시간씩 학업지도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가덕면 지역 아동센터와 연계하여 학업 지원 멘토링 및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7월 말에는 멘토-멘티 학생들이 함께 하는 과학 체험 문화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멘토-멘티 학생들이 함께하는 과학체험 문화활동은 과학적 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체험 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며, 학고등학교의 첨단 과학실 및 실험 기자재를 경험해볼 수 있는 수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최동하 충북과학고등학교장은 충북과학고 학생들이 사회적 책무성을 가지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인성과 실력을 모두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5() 지역 사회 연계 교육 활동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하여 가덕면 행정복지센터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상생하는 교육 프로그램운영을 위한 기관 협의회를 구성하기도 하였다.

충북과학고는 5년 전부터 꾸준하게 지역사회 초중학교 학생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 기부 봉사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2. 국제교육원, 탈북학생 적응 위해 맞춤형 지원 나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는 탈북학생의 안정적인 정착지 적응과 성장을 위해 촘촘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탈북학생은 군사분계선 이북에서 출생한 북한 출생, 중국 등 제3국에서 태어난 제3국 출생, 한국에서 태어난 한국 출생의 북한이탈주민 자녀로 202241일 기준으로 도내 초고등학교에 94명이 재학 중이다.

충청북도교육청과 그 직속기관 충청북도국제교육원에서는 북한출생 학생 뿐만 아니라 제3국 출생, 한국 출생까지 포함하여 학생 한 명, 한 명에 초점을 맞추어 지원하고 있다.

북한출생 탈북학생은 탈북과정에서 겪는 긴 학습공백과 남북한의 학제차이, 한국사회 및 문화적 차이, 정서적 불안감 등 정착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어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며,

3국 출생, 한국 출생 탈북학생의 경우에도 미숙한 한국어, 한국사회 및 문화적 차이 등에 맞는 맞춤형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국제교육원에서는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주된 내용으로는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 탈북학생 진로직업캠프 탈북학생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이 있다.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은 탈북학생들의 학교와 지역사회 적응을 위해 학교에서 실시하는 1:1 멘토링으로 주로 담임교사가 멘토 활동을 하며 기초기본학습 증진 교우관계 형성 진로적성 교육 문화체험 및 건강증진 심리상담 등 학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폭넓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탈북학생 진로직업캠프와 문화체험 프로그램은 탈북학생이 또래 친구들과 함께 캠프형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며, 자세한 내용은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이광우 국제교육원장은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과 진로캠프, 문화체험 프로그램 이외에도 다문화탈북학생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원연수와 우수사례 공모전을 추진하여 탈북학생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충북과학고, 지역 상생 교육기부 활동 사진1~3 충청북도국제교육원 본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전경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