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

  • 자료제공 체육건강안전과, 세광고, 창의특수교육과, 자연과학교육원, 한림디자인고
  • 보도일자 2023/03/31
  • 조회수315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04.01.
  • 연락처 043-290-2025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1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2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3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4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5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6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7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8 이미지
[2023. 3. 31.(금)]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외 4건9 이미지

 

1.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파업당일 학교급식 현장 방문

= 교육청학교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을 통해 안정적 급식 제공


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총파업 당일인 31() 청주소재 샛별초등학교 급식 현장을 찾았다.

샛별초등학교는 학교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대체급식으로 빵, 음료, 푸딩, 곡물바를 제공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직접 빵과 음료수를 나눠 주면서대체식 급식 제공을 위해 노력하신 교직원들께 감사드린다.”고 격려 하였으며, “파업 기간 중 도내 각급학교 교육 활동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여 학교 현장 혼란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범산 부교육감도 청원고등학교 급식 현장을 방문해 아침, 점심, 저녁 대체식 제공 등을 점검했다.



2. 세광고, 개교 70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 축복의 여정! 세상의 빛으로 -


충북의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세광고등학교(교장 이정배)가 올해로 70주년을 맞이하여 331() 오후 2시에 본교 비전홀(강당)에서 23천여 명의 동문들의 성원과 지역인사들, 교육가족들의 축하 및 미래의 다짐 속에 기념식을 가졌다.

세광고등학교는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라는 예수님의 말씀, ‘世光이라는 교명 아래 청주제일교회 망선루에서 195341일 개교하였다.

이는 충북지역의 기독교인들에 의한 민족정신과 기독정신을 바탕으로 한 자리였기에 더욱 남다른 자긍심으로 출발하였다.

개교 당시 학교 부지를 살 여유도, 교실을 지을 여력도 없이 미약한 시작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70년이 지난 현재 세광고등학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의 지평을 여는 명문사학으로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다수의 전국고교야구대회 우승을 하고 프로야구를 선도하는 많은 선수들을 배출하였으며 각종 학력, 예능, 진로진학지도 결과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학교와 학부모, 학생이 이루는 삼위일체의 교육 선도로 많은 교육 주체들로부터 부러움과 인정을 받아오고 있다.

이정배 교장은 “70주년을 맞이하며 축복의 여정! 세상의 빛으로라는 함축된 인사로 그동안의 고난과 축복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으로 모든 지역민들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자리를 공유하며 성장하고 싶다고 소망하였다.

이날 개교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윤건영 교육감은 세광고등의학교의 교육활동은 충북교육이 지향하는 지체를 겸비한 창의적인 미래 인재상과 같다.”세광고는 70년 동안 교사들의 성실함과 헌신, 교직원들의 지원과 협력, 학부모들의 신뢰와 지지로 세광고만의 교육을 실천했다. 70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날 기념식에는 윤건영 교육감을 비롯하여 황영호 충청북도의회의장과 윤응진 세광학원 이사장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3. 충북교육청 자체 개발 인공지능(AI)교육 교재 아이꿀보급

- 중학교 인공지능(AI)교육 교재 보급 및 콘텐츠 서비스 실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지난 30() 자체 개발한 중학교용 인공지능(AI) 교육 교재와 콘텐츠를 도내 중학교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교재는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수업과 동아리 수업, 정보교과 정규수업시간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며,

특히 교사용 교재와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워크북, 차시별 수업용 PPT, 실습 프로그램, 영상 콘텐츠까지 종합적으로 개발하여 일선 학교에서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구성하였다.

17차시로 구성된 주요 내용으로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인공지능윤리 데이터처리 이미지·텍스트·음성 인식의 원리와 응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우관문 창의특수교육과장은 지난 해에 초등학교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17차시 인공지능교육 콘텐츠를 자체 개발하여 보급한 것에 이어 올해 중학교용 인공지능 교재와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도내 모든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AI) 교육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어 뜻깊은 일이다.”라며 인공지능(AI)과 관련하여 다양한 수준과 주제로 맞춤형 교재 및 콘텐츠를 개발하여 디지털 자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공지능 윤리교육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개발된 교재 및 콘텐츠는 충북교수학습지원센터(cbedunet.or.kr)에서 디지털 자료로 교사들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참고로, 이번 교재 개발에는 충북 도내 중등 정보 교과 교사들이 참여하였으며 전문가들의 자문과 검토를 거쳐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한다.



4. 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 역량강화 워크숍

- 미래교육에 충북수학을 담다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자연과학교육원(원장 김태선)은 충북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지난 30()부터 31()까지 초·중등 수학업무 담당교사 및 수학교사, 수학교과 연구회 회원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지난 30()에는 중등 수학교사, 수학교육지원사업 업무 담당자, 수학 교과 연구회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려대학교 남호성 교수의 데이터 인공지능을 이용한 수학이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이 있었으며,‘미래 교육에 수학을 담다라는 주제로 세 명의 발제자가 자신의 수학 수업사례 발표 및 충북 수학 발전을 위한 교육토론을 진행하였다.

31()에는 초등 수학업무 담당자, 수학 교과 연구회 회원, 수학 담당 장학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 임자초등학교 이경호 교감의 수리력의 이해, 활동 중심 수업으로 수학 수업 디자인하기주제 강연이 있었으며,

·고학년, 저경력, 고경력 4명의 교사가 인공 지능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학교육 및 배움이 늦은 학생을 위한 수학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등 수학교육을 발전을 위한 교육토론의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워크숍에 참석한 윤건영 교육감은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 대사로 나온 수학, 아름답지 않니?’를 인용하며 수학은 생각의 뿌리로써 우리 삶과 밀접하며 답을 찾는 과정에서 얻는 즐거움이 있다.”라며, “아이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다가오는 미래 AI 인공지능사회에도 생각하는 힘이 중요하다. 따뜻한 애정과 열정적인 가르침 덕분에 학생들이 저마다 재능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5. 충주 한림디자인고, 시각디자인과 학생들 

국가기술자격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8명 전원 합격


한림디자인고등학교(교장 조용복) 시각디자인과 3학년 학생들이 2023.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제1회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시험에서 응시생 28명 모두가 전원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전원 합격한 이번 과정평가형 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으로 설계된 교육과 훈련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특히,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은 관련학과(디자인과) 전문대나 4년제 대학을 졸업해야만 시험 자격이 주어지는 전문가 수준의 자격증이다.

디자인과 3학년 학생들은 2021년도 2학기부터 20222학기까지 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수능력단위 7개 과정을 360시간 이상, 선택능력단위 5개 과정을 210시간 이상 이수하였고, 올해 220일부터 21일까지 외부평가를 실시하였다.

내부평가, 외부평가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시각디자인과 3학년 최민솔 학생은 전공 수업을 열심히 들으며 꾸준히 실력을 높이다보니 노력의 결과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조용복 한림디자인고등학교장은 수업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실무 디자인 경험을 쌓고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노력한 결실로 전원 합격의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를 계기로 학생들이 디자인 분야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다양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독창성과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로 성장해 상상한 미래를 직접 그려나가길 희망하고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림디자인고등학교는 2022학년도에 제 57회 전국기능경기대회(그래픽디자인부분)에서 디자인과 3학년 이유진 학생이 장려상을 수상하고,

대한민국 물 대축전 제1회 전국학생미술실기대회에서 3학년 시각디자인과 박시예 학생이 우수상(2)를 수상하는 등 각종 디자인 관련 대회 및 공모전에서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림디자인고등학교는 1, 2, 3학년 시각디자인과(2학급), 조형디자인과(2학급)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학년별 디자인 실기반과 디자인 기능반을 운영하여 전문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갖춘 학생을 양성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