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

  • 자료제공 창의특수교육과, 중등교육과, 유아교육진흥원, 오송고등학교, 학생수련원
  • 보도일자 2023/03/29
  • 조회수436
  • 작성자 충북교육소식 관리자
  • 등록일2023.03.30.
  • 연락처 043-290-2025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1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2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3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4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5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6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7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8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9 이미지
[2023. 3. 29.(수)]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외 4건10 이미지


1.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 참석

- ChatGPT에 대해 교육현장이 질문하고 응답하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9(),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충북 특수학교 교장 350명을 대상으로 2023.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리더십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최근 SWAI교육의 이슈인 ‘ChatGPT’와 관련한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보고, 인공지능교육의 학교 현장 적용 방안을 고민하고 토론하였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도내 350명의 교장들이 신청하여 충북 교육계의 남다른 관심을 반영하였다.

산남초 강아라 학생의 봄이 오는 소리국악 공연으로 시작한 이 행사는 ‘ChatGPT의 교육 현장에의 적용방안에 대한 한국교원대학교 김귀훈 교수의 특강이 진행되었고,

특히, 현직의 교사들이 직접 패널로 참여하여 인공지능 기술이 교육현장에 미칠 영향과 변화를 제안하며 도내 교장선생님과 함께 토론하는 SWAI 교육 포럼으로 진행되었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교장은, “인공지능기술이 교육에 미칠 영향에 대해 장단점을 함께 공유하고, 앞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이에 대한 적극적 활용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고민할 수 있는 자리였다.”학교로 돌아가면 전 직원과 함께 현장에서의 적용방안에 대해 토론하겠다.”라고 말했다.

시작부터 끝까지 현장의 고민을 함께 한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빌게이츠의 말을 인용하며 “ChatGPT 같은 AI가 세상을 바꿀 것이며 교육분야에서 효과를 거둘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래의 변화를 대하는 리더의 자세다.”라며 위대한 리더는 가라가 아니라 가자라고 말해 길을 선도한다. 학교 구성원들과 함께 AI기술과 ChatGPT에 대한 이해를 넘어 기능상 한계, 윤리적 문제, 학교 업무, 수업-평가 적용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2027년 오송의 AI 바이오 영재학교에 충북지역 학생이 많이 입학하여 미래 핵심 인재로 성장하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노력해 달라.”라고 말했다.



2. ㈜아임삭 김대원 대표이사 지역 인재육성을 위해

특성화고에 16년째 장학금 기탁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아임삭(대표이사 김대원)29() 청주시 오창 소재 본사에서 충북지역 인재육성 장학금 전달식 및 저소득 가정 아동돕기 결연후원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심정섭 중등교육과 직업교육팀장과 김경희 청주공고 교장, 정성교 충북공고 교장, 손기향 청원고 교장,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이형진 충북지역본부장이 참석했다.

아임삭은 충북도 인재육성 장학금으로 청주공고, 충북공고, 청원고 등 3개교에 1천 만 원씩 총 3천 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해 지역인재의 미래성장을 응원했다.

이 기금은 청주공고, 충북공고, 청원고등학교 학생 장학금과 교육 활동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아임삭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충북지역본부와 2018년부터 결연후원 협약을 맺어 가정형편이 어려운 어린이들의 생활과 교육을 지원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후원해오고 있다.

김대원 대표는 지속적으로 지역 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을 계속하여 미래인재 육성에 기여하며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심정섭 직업교육팀장은 학생들이 긍심을 갖고 지역 우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청에서도 적극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임삭은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산업단지에 위치한 전동공구 전문기업 으로 대한민국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사회 공헌활동 일환으로 2008년부터 16년째 꾸준히 특성화고 학생 장학금 지원, 저소득가정 신학기 지원 등 아동,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실습은 물론 특성화고 취업 연계 사업을 통해 충북 직업교육 발전을 위해 공헌하고 있다.



3. 2023년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 출발!

-‘다목적실 증축, 요리활동 재개, 3D영화관 장비교체로 한껏 쾌적해진 유아 단체체험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연옥)2023학년도 신학기 시작과 함께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을 운영 중이다.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3~5세 유아를 대상으로 1일 기준 별이1, 2코스, 송이1, 2코스 각 30명씩 4코스 총 120명을 신청을 받아 진행하며 체험활동은 약 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상반기 단체체험은 지난 215()~21()까지 신청을 받아 도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94개 기관이 신청하여 마감하였다.

지난 8()63명의 유아의 첫 단체체험으로 시작하여 상반기중에 총 5,448명의 유아가 방문할 예정이다.

올해 단체체험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던 사랑나눔터의 꼬마요리사와 모험놀이터의 물놀이장을 다시 열었고, 지난 해에 새로 단장한 마음키움터를 비롯한 5개 체험터를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다목적실을 증축하여 120명까지 동시 수용 가능한 점심식사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노후화된 3D영화관의 장비교체로 선명한 화질의 3D영화관람이 가능해진다.

단체 체험활동에 참여한 한 유아는 유치원에서 소풍을 와서 정말 좋아요. 친구들이랑 같이 엄마가 싸준 김밥이랑 과자도 먹고 모험놀이터에서 신나게 뛰어놀았어요.”라며 체험학습의 즐거움을 한껏 전했다.

김연옥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새학기를 맞이하여 체험터에서 친구끼리 몸으로 놀고,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추억을 많이 쌓았으면 좋겠다. 유년기의 즐거운 기억이 풍부한 삶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라며 단체체험을 참여하는 유아들을 응원하였다.

한편, 하반기 단체체험 신청은 73()~7()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유아교육진흥원 누리집(cbiedu.go.kr)을 통하여 신청하면 된다.



4.‘오늘도 활기찬 하루, 너를 응원해!’

행복한 배움터 조성을 위한 오송고 등굣길 캠페인, 서청주상담복지센터와 아웃리치


오송고등학교(교장 조선진)29()에 활기차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희망과 열정을 갖고 새 학년을 시작하도록 돕고자 신학기 등교 맞이 캠페인, ‘너를 응원해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부터 온전한 일상 회복이 진행되면서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며 긍정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응원하여 능동적으로 미래를 디자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너를 응원해!’ 캠페인은 등굣길 경쾌한 음악과 함께 학생들에게 힘과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는 희망 메시지를 건네고, 학생들은 격려 받고 싶은 문구가 적힌 스티커를 붙이며 서로를 응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캠페인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은 따뜻한 위로와 칭찬으로 지친 마음을 충천하여 즐겁고 유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회장은 새 학년 적응과 공부로 힘들었는데 마음을 토닥여주는 응원인사를 받으며 출발하니 힘이 나고 기분이 좋았다.” 라고 소감을 말했다.

조선진 오송고등학교장은 앞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학생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미래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평화로운 학교공동체를 만들고자 학교폭력예방 캠페인과 자살예방 캠페인을 함께 운영하였으며, 지역사회 청소년 유관기관인 서청주상담복지센터는 캠페인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5. 충청북도학생수련원, ‘생일자 상호존중 청렴Day’운영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학생수련원(원장 안병대)29() 생일자 상호존중 청렴Day를 맞아 직원 모두가 모여 3월에 생일인 소속 직원의 생일을 축하하며 상호 존중소통시간을 가졌다.

이 날 생일자 상호존중 청렴Day3월에 생일을 맞이한 김은선 조리사에게 특별한 이벤트로 당신이 있어 건강한 하루를 보냅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생일을 맞은 직원을 축하해주고 특별한 생일상을 만들어 줬다.

이에, 김은선 조리사는 매번 음식을 만들기만 하다가 풍성한 생일상을 받으니 대접받는 기분이다. 배려와 존중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병대 학생수련원장은 생일자 상호존중 청렴Day 계기로 전직원들이 얼굴을 맞대고 소통을 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청렴도 제고와 직원 소통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며 모든 교직원이 청렴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생일자 상호존중 청렴Day는 학생수련원 직원들의 밝고 즐거운 근무환경 조성하여 출근하고 싶은 직장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매달 1회씩 운영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