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원장 이양순)은 지난 11월 24일(월)부터 12월 2일(화)까지, 유치원‧어린이집 원장(감), 교육전문직원 총 120명을 대상으로 2025. 유보통합 국가시책 현장 지원을 위한 영유아 관리자 역량강화 연수 <리더의 역량, 인문학‧소통 더하기>를 운영했다.
2025. 유보통합 국가시책 현장 지원을 위한 영유아 관리자 역량강화 연수는 유치원‧어린이집 관리자 공동 연수를 통해 새로운 영유아 관리자 역량을 강화하여 질 높은 유보통합의 실천을 도모하고자 마련되었다.
연수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어 1기 연수는 11월 24일(월)부터 25일(화)까지 증평 벨포레 리조트에서, 2기 연수는 12월 1일(월)부터 2일(화)까지 제천 리솜포레스트 리조트에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영유아 관리자의 인문학과 소통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 ▲교육정책 ▲조직 관리 ▲리더의 통찰 ▲공감‧동행 소통 ▲조직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특히, 교육정책분야 특강으로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김병만 교수의 영유아 교육‧보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강의가 운영되어 리더 간 소통의 시간으로 영유아 관리자 전문성 향상과 현장의 실천력을 강화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유치원 원장은 “유보통합의 대한 교육공동체 간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 서로 공감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양순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이번 연수가 영유아 관리자 전문성 향상 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