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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 현관에는 안내 직원 1명을 배치하고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며,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고객이 편안한 상태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시는 동안에는 대기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 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업무담당자를 찾아서 즉시 연결해드리겠으며, 담당자 부재 시에는 1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290-2669∼7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경우

  • 우편 민원은 당일, 팩스 민원과,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 민원은 1근무 시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접수 처리 기준

  • 각종 민원의 접수, 처리과정, 처리결과 등을 민원인에게 SMS 문자서비스 등으로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정해져 있는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기한을 명시하고 처리진행상황 및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부서에 1근무시간 이내에 분류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으며, 타 기관 소관일 때에는 8근무시간 이내 이송하고 그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경우에는 연장 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 『민원후견인제도』 시행
    • 해당 업무에 전문지식이 많은 우리 교육청 소속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각종 인·허가 등 어려운 민원에 대한 상담·지원과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를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예약제도』 시행
    • 민원 처리를 위하여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고자 할 경우 미리 우리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민원실(T.290-2524)로 예약을 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
    • 민원 신청 후 같은 일로 우리 교육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전자민원창구』운영
    •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제증명 신청․발급과 민원 신청이 가능한 「전자민원창구」를 운영함으로써 신속 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주요 민원 발급대상 처리 기준표
처리기간 : 즉시(3근무시간 이내)
주요 민원 발급대상 처리 기준표에 대한 구분,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홈에듀(온라인, 우편), 방문, 우편, 어디 서나 교육 민원 (FAX 민원), 행안부(어디 서나 민원(FAX), 정부24, 무인민원), 수수료에 대해 안내
구분 민원사무명 처리
기간
홈에듀 방문
**
우편 어디 서나 교육 민원 (FAX 민원) 행안부 수수료

라인
*
우편 어디 서나 민원(FAX) 정부 24 무인
민원
*
공통 고충․건의․질의(법령질의) 7일(14일) 없음
사실확인(증명) 즉시 없음
학생 졸업증명서(국문) [*1982년 이후] 즉시 없음
졸업증명서(영문) [*2012년 이후] 즉시 없음
재학증명서(국문) 즉시 없음
재학증명서(영문) 즉시 없음
제적증명서(고등학교) [*2003년 3월 이후] 즉시 없음
성적증명서(중 ·고등학교) [*2003년 이후] 즉시 없음
성적증명서(영문,중·고등학교) [**2015년 이후] 즉시 없음
학교생활기록부 [*2004년 이후] 즉시 없음
졸업예정증명서 즉시 없음
정원외관리증명서(초등학교/중학교) 즉시 없음
교육비납입증명서 즉시 없음
교육급여수급자증명서 즉시 없음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사항 정정(신청) 즉시 없음
병사용 학력증명서 즉시 없음
검정 고시 합격증명서(국문) [*1980년 이후] 즉시 없음
합격증명서(영문) [*1980년 이후] 즉시 없음
성적증명서(국문) [*1980년 이후] 즉시 없음
성적증명서(영문) [*1980년 이후] 즉시 없음
과목합격증명서 즉시 없음
과목합격증명서(전체) [*1980년 이후] 즉시 없음
합격증서재교부 즉시 없음
합격증서 기재사항 변경 즉시 없음
인사 재직증명서 즉시 없음
경력증명서 [*재직자,2004년이후 퇴직자] 즉시 없음
퇴직증명서 [*2004년이후 퇴직자] 즉시 없음
퇴직예정증명원 즉시 없음
수상확인원 [*재직자,2004년이후 퇴직자] 즉시 없음
연수이수확인원 [*재직자,2004년이후 퇴직자] 즉시 없음
영문 교원자격증명서 2일 200원
교원자격증 재교부 2일 500원
교원자격증 기재사항 정정 2일 없음
교원자격무시험 검정 15일 없음
평생 교육 학원운영자사실확인원 즉시 없음
학원운영휴원사실확인원 즉시 없음
학원운영폐원사실확인원 즉시 없음
학원운영사실확인원 즉시 없음
학원강사사실확인원 즉시 없음
학원설립자변경사실확인원 즉시 없음
교습소운영자사실확인서 즉시 없음
개인과외교습자사실확인서 즉시 없음
평생교육시설강사사실확인서 즉시 없음
서비스 분야별 상담 창구 안내
서비스 분야별 상담 창구 안내에 대한 부서별,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해 안내
부서별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공보관 교육공보 공보팀 290-2021~7 292-6097
교육홍보 홍보팀 290-2031~6
감사관 감사행정 감사기획팀 290-2051~7 290-2732
학사감사팀 290-2061~5
청렴감사 청렴윤리팀 290-2071~4
직무감찰팀 290-2081~5
정책기획과 기획조정 기획조정팀 290-2101~7 290-2760
학교지원기획 학교지원기획팀 290-2111~5
대외협력 대외협력팀 290-2121~4
예산과 예산 예산팀 290-2131~8 290-2748
학교회계 학교회계팀 290-2141~4
사립유치원에듀파인콜센터 290-2596~8
법무 법무팀 290-2145~8
체육건강 안전과 체육교육 체육교육팀 290-2151~7 290-2739
학교안전 학교안전팀 290-2161~5
학교보건 보 건 팀 290-2171~8
학교급식 급 식 팀 290-2181~7
성인식개선 성인식개선팀 290-2892~3
노사협력과 교원단체 교원단체팀 290-2191~2 290-2733
공무원단체복지 공무원단체복지팀 290-2201~3 290-2734
교육공무직원단체 교육공무직원단체팀 290-2211~4
산업안전보건 산업안전보건팀 290-2231~4
교육공무직원인사 교육공무직원인사팀 290-2241~7
학교혁신과 혁신교육과정 혁신교육팀 290-2251~8 290-2737
초등교육 초등교육팀 290-2271~9 290-2736
중등교육 중등교육팀 290-2281~9
교육과정 교육과정팀 290-2221~9
유아특수 복지과 유아교육 유아교육팀 290-2261~5 290-2754
특수교육 특수교육팀 290-2711~4
학생복지 학생복지팀 290-2781~7
미래인재과 직업교육 직업교육팀 290-2681~5 290-2735
취업지원센터 290-2692~5
창의융합교육 창의융합교육팀 290-2701~5
인문예술 인문예술교육팀 290-2216~9
전산정보 전산정보팀 290-2871~7 290-2738
학교정보화지원 학교정보화지원팀 290-2881~7
학교자치과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팀 290-2761~8 290-2751
생활지도 생활교육팀 290-2771~8 290-2751
마음건강증진 마음건강증진센터 250-0310~9 250-0320
대안교육 대안교육팀 290-2291~6 290-2751
교원인사과 초등인사 초등인사팀 290-2631~7 290-2746
중등인사 중등인사팀 290-2641~8
교권보호지원 교권보호지원센터 290-2195~9
고시관리 고시관리팀 290-2651~6 290-2747
총무과 총무행정 총무팀 290-2501~6 290-2740
인사행정 인사팀 290-2511~9 290-2740
민원행정 민원기록팀 290-2521~4 290-2741
기록관리 290-2525~9 290-2742
비상대비 안내 비상계획팀 290-2531~2 290-2750
행정과 학생배치 학생배치팀 290-2541~8 290-2743
의회 의회협력팀 290-2551~3
조직관리 조직관리팀 290-2561~4
재무과 학교운영위원회․사학지원 사학학운위팀 290-2571∼5 290-2744
평생교육
결산 및 입찰‧계약 경리팀 290-2581∼8
세입‧재산관리 세입재산팀 290-2591~4
시설과 시설사업 계획의 수립 및 조정,
학교신설 설계,
교육공간 혁신
교육공간기획팀 290-2601~10,17 290-2745
교육 시설물 안전관리 시설관리팀 290-2611~6
주요시설공사 사업, BTL 사업 시설사업팀 290-2621~6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홈페이지(http://www.cbe.go.kr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도교육청홈페이지(http://www.cbe.go.kr)→정보공개→행정정보공개→정보공개청구)
    ▷ 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과),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수수료 징수 → 공개처리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 민원처리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 및 보상 조치 하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고객이 신청한 제증명 민원 등의 서류가 신청내용과 다르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고객께서 지적하신 담당자가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께서 민원처리 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우리 교육청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우리 교육청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시정․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견 제시 방법에 대한 서비스별 홈페이지(http://www.cbe.go.kr) 의견접수 창구(서비스명,접수·처리 창구, 전화번호,팩스번호, 홈페이지 찾아가기)에 대해 안내
서비스별 홈페이지(http://www.cbe.go.kr) 의견접수 창구
서비스명 접수·처리 창구 전화번호 팩스번호 홈페이지 찾아가기
민원 접수
및 상담
총무과
(민원실)
290-2521~4 290-2741 전자민원창구 → 충북교육신문고
친절 공무원
추천
총무과
(민원실)
290-2521~4 290-2741 열린마당 → 칭찬합시다
예산낭비
신고
예산과
(예산팀)
290-2131~8 290-2748 부서홈페이지(예산과) → 교육재정정보 → 예산낭비신고센터 → 예산낭비신고신청
행정제도
개선
행정과
(조직관리팀)
290-2561~4 290-2743 열린마당 → 제안방

정보 담당자 :

총무과
> 민원기록팀 > 290-2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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