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양성평등교육

성교육,청소년기가 되면 늦어요

부모가 먼저 변해야 합니다.

  • 성교육의 시작시기는 대개 성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는 만 3~4세가 되지만, 성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없다고 보는 편이 옳습니다. 엄마 젖을 먹으면서 자신의 성기를 만지는 등의 모든 것이 성교육과 관련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성을 생각할 때 성기와 행위를 중심으로 한 성 개념이 아니라 생명, 사랑, 쾌락이 함께 있는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함께 조화를 이룰 때라야 성은 밝아지고 건강해집니다 물론, 유아기의 성교육은 생명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겠지만 부모와 교사는 은연중에라도 사랑과 쾌락에 대해서도 뭔가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요소들에 대해 조화로운 관점이 서야만 부모와 교사가 아이들에게 진지하고 자연스러운 자세와 태도를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성이 소중함은 아빠가 가르칩니다.

  • 딸들에게 아빠는 아주 힘있는 존재이니까 아빠가 여자로서의 자신을 높여주면 그걸 자랑스럽고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아빠도 네 몸을 이렇게 소중하게 다루는데, 누가 널 함부로 만지게 하면 안돼. 너는 참 귀중한 딸이야. 라고 아빠가 인정을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여자 몸 안 엔 아주 중요한 아기집이 들어있는데 안 보이는 곳을 소중히 생각해 줄줄 아는 남자가 믿을 남자란다. 라고 얘기해 주세요. 하지만 나쁜 어른도 있다는 걸 알려줍니다. 세상을 바로 보고 자기를 지킬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만약 나쁜 어른이 팬티를 내려보라거나 하면 거절의 의사를 분명히 밝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성폭력으로부터 자기를 지키고 어려울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매체를 조심하자.

  • 아이들은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광고를 보면 좋아서 정신없이 빠져듭니다. 그런데 요즘 광고들은 성적인 이미지를 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광고를 통해서 뭔지 모를 성적 자극을 받으며 무의식 중에 온몸으로 지속적인 성을 받아들이게 되지요. 아이들을 아무 생각 없이 텔레비전 앞에 앉혀두지 말고 언제 TV를 보여줄 것인지 미리 계획하고 습관화시키도록 합니다.

부모님의 모범적인 생활은 건강한 성의 기초

  • 부모들은 모범적인 생활을 꾸려야 합니다. 부부간에 화목하고 아이를 사랑하는 밝은 가정환경이 있다면, 바로 그 자체로 밝고 건강한 성의 기초가 됩니다. 아이의 연령에 따른 성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교육은 부모가 미리 준비되어 있다가 기회가 있을 때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게 좋으니까 평소에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성폭행이나 성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지역이나 단지별 자치적인 방범 활동을 벌이거나 행정적인 조치를 요구하는 등 지방자치시대에 스스로 참여하는 사회적인 해결방법도 모색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