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육의 희망을 일구며 가는 배움터 행복씨앗학교

비전과 중점 추진 과제

홈으로 이동 > 행복씨앗학교 안내 > 행복씨앗학교란? > 비전과 중점 추진 과제

행복씨앗학교의 비전

행복씨앗학교의 비전

중점 추진 과제

학교민주주의 실현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유
  • 혁신교육 철학과 학교 교육 비전의 공유
  • 성찰과 토론을 통한 학교 문화 진단
  • 구체적인 실천전략 수립 및 교육과정 반영
민주적 의사소통 구조 마련
  • 교직원 협의회의 민주적 협의 문화 정착
  • 학년 간, 교과 간 일상적 협의 문화 조성
  • 만남과 대화가 가능한 시·공간적 여건 조성
변화와 혁신의 수평적 리더십
  • 학교혁신을 촉진하는 학교장의 리더십 발휘
  • 공동 설계, 공동 책임의 협동적 과업 수행
  • 학교장의 권한 위임을 통한 조직 역량 강화
학교자치 역량 강화
  • 학생‧ 학부모의 정책 결정 참여 기회 보장
  • 학생·학부모회 운영을 위한 시·공간 확보
  • 학생·학부모의 자율적 사업 설계 및 예산집행 보장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구축

배움 중심의 학교환경 조성
  • 교육중심 행정업무 시스템 구축
  • 학년, 교과 조직 중심으로 업무 조직 개편
  • 전시성 행사, 관행적 업무의 과감한 개선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학년(교과) 공동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수립과 평가
  • 교육적 책무성에 기반한 교육과정의 성찰과 실천
  • 공동연수, 독서, 워크숍 등을 통한 혁신 역량 강화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 강화
  •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마을교육과정 운영
  • 위기 학생에 대한 돌봄과 치유 프로그램 지원
  •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교육 안전망 구축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창의적 교육과정 설계
  •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 앎과 삶이 연계되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실현
배움 중심의 수업 실현
  • 지식의 전수에서 대화와 협력을 통한 배움으로의 전환
  •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설계
  • 차별과 소외 없이 더불어 배우는 교실 수업 구현
성장 중심의 평가 혁신
  • 창의적 교육활동을 위한 평가 방법의 개선
  • 미래역량평가, 교사별 평가, 수시평가 확대
  • 학생의 특성과 성장을 고려한 정의적․총체적 평가